항생제 복용 후 설사 시 복용을 계속해야 하나요?

이OO • 2026.07.06

며칠 전부터 항생제를 피부과에서 처방받아서 먹고있는데요. 원래도 묽은 변을 보는 상태였어서 약을 먹으니 설사를 해요. 하루 먹었다가 증상이 심해서 이틀 복용중단했다가 다시 복용하니까 또 설사증상이 나타나서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해요. 피부과 약은 항생제 연고도 처방받았는데 그것만 바를 땐 또 여드름이 올라와서 어찌할지 모르겠어요.

설사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7.06

    항생제 복용 후 설사 증상으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항생제 복용 시 설사는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질문자님처럼 설사 증상이 심해서 복용을 중단했다가 다시 시작했을 때 또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해당 항생제에 대한 부작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몇 가지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항생제 종류 변경: 현재 복용 중인 항생제가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다른 종류의 항생제로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설사 조절 약물 추가: 설사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약물을 함께 처방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복용법 조정: 음식과 함께 복용하거나 복용 시간을 조정하는 방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항생제를 임의로 중단하면 균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처방해주신 피부과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항생제 연고만으로는 여드름이 다시 올라온다고 하시니, 경구 항생제의 필요성은 있어 보입니다. 따라서 설사 증상에 대해 피부과에서 상담받으시고, 다른 항생제로 변경하거나 부작용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보시기를 권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