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감과 불안 시 물건을 버리고 싶은 이유는?
우울감과 불안이 올때나 혼자 집에 남겨져 외로울때 물건을 버리고 싶어져서요
우울감과 불안이 올때나 혼자 집에 남겨져 외로울때 물건을 버리고 싶어져서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울감과 불안, 외로움을 느낄 때 물건을 버리고 싶어지는 심리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통제감을 회복하려는 심리적 욕구가 작용할 수 있습니다. 우울하거나 불안할 때는 자신의 감정이나 상황을 통제하기 어렵다고 느끼는데, 물건을 정리하거나 버리는 행위를 통해 주변 환경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려는 시도일 수 있습니다.
둘째, 정서적 해소의 방법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버리는 행위가 내면의 부정적 감정을 외부로 표출하는 방식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일시적인 해방감이나 카타르시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셋째, 변화에 대한 욕구가 반영될 수 있습니다. 우울하거나 불안할 때는 현재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강해지는데, 물건을 버림으로써 환경의 변화를 만들어 기분 전환을 시도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넷째, 단순화를 통한 심리적 부담 감소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많은 물건들이 심리적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으며, 이를 줄임으로써 마음의 여유를 찾으려는 시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나 심리상담사와 상담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우울감과 불안에 대처하는 건강한 방법을 찾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요즘 기억력이 너무 안좋아요 방금 전에 둔 물건이 어디있는지를 까먹어서 몇시간씩 찾을 때도 있고 기록하지 않으면 항상 물건을 두고 다녀요 일상에서 크고작은 것들을 계속 까먹어서 불편함이 너무 큰데 이유가 뭘까요??

정신과에 가야 하는데 청소년이라서 부모 허락이 필요해요. 그치만 도와달라고 말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어요. 자해가 심해지고 침대에 눕는 것도 어려워해요. 토를 하고 폭식이 심해요. 근 1년 이상 매일 우울했어요. 길을 걷다가 갑자기 불안해져서 견딜 수 없어요. 불안의 이유와 대상은 모르겠어요. 지금 그냥 편안하게 침대에 누워서 제 머릿속의 소리를 꺼버리고 싶어요.

요즘 고등학교 선택 관련으로 스트레스를 굉장히 많이 받았고 가만히 있어도 생각을 비우지 못할 정도로 생각이 많아져 머리가 아픕니다.. 진짜 버티기 힘들정도로 또한 강박증이 의심되는 상황이 자꾸 나타나요. 막 이 물건을 제 자리에 안 가져다두면 불안하고 죽을 것 같아요 너무 힘들어요.. 생각을 아예 없애버리고 싶을 정도로 힘들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