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킬레스건 수술 부위 벌어짐, 재봉합 필요할까?

이OO • 2026.05.31

아킬레스건 파열 수술한지 1달째입니다 통증은 없고, 붓기는 있지만 환부보다는 전체적으로 발목 자체가 부어있습니다. 환부에 아주 조금 진물이 조금씩 묻어나와 보니 살짝 벌어진 거 같은데 재봉합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상처 봉합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31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아킬레스건 수술 후 1달이 지난 시점에서 수술 부위 상태가 걱정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됩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증상들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수술 부위가 살짝 벌어지고 진물이 나오는 상황은 자연스러운 회복 과정일 수도 있지만,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료진의 직접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수술 후 1달이 지난 시점에서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더욱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현재 통증이 없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봉합 부위가 벌어진 것 같다면 재봉합이 필요한지 의사의 판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벌어진 정도와 상처의 상태에 따라 자연 치유가 가능한 경우도 있고, 재봉합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당분간은 다음과 같이 관리해주세요:

    • 수술 부위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상처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소독해주세요
    • 상처를 건드리거나 억지로 딱지를 떼지 마세요
    • 과도한 활동이나 압박은 피해주세요

    진물의 양이 증가하거나 냄새가 나고, 발열이나 심한 붓기, 통증이 생긴다면 감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수술을 받으신 병원에 연락하여 상태를 확인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아킬레스건 수술 부위 딱지 색 변화 원인은?

    아킬레스건 봉합 수술한지 7주됐습니다. 오늘 병원 외래 진료 다왔는데 딱지가 늦게떨어지는 편이지만 큰 이상 없다고 듣고 왔습니다. 샤워도 가볍게 해도된다고 해서 하고 나왔는데 씻고 나와보니 수술 부위 딱지중에 한 부분이 색깔이 조금 다른데 저건 뭔지 알수있을까요? 손으로 만져보니 살짝 겉이 끝적한 느낌입니다

    성형외과

    상처 봉합

    흉터

    2025.05.28
  • 아킬레스건

    4월달 부터 아킬레스건 따라 뒤꿈치 약간 오른 쪽이 아파요 배드민턴을 치는데 앞볼을 받기 위해 앞발을 많이 사용하긴 한데 지금은 앞발을 닫고 걸으면 통증이 심해서 절뚝거려요 몇달 약도 소용 없고 스트레칭도 몇분후면 또 통증이 와요 대회 나가야 하는데 이대로 치다가 아킬레스건이 끊어질까봐 겁은 나는데 엑스레이는 별 이상없다는데 엠알아이는 왜 안 찍어 주시는걸까요 안나아요 ㅠㅠ

    통증

    발목통증

    2022.10.24
  • 아킬레스건 수술 부위 상처 회복 상태는 어떤가요?

    이정도 상처는 잘 아무는 중인가요? 어떤 상태인지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4월 초에 아킬레스건 수술했는데 다른 부분은 다 붙었는데 발 뒷꿈치 위에 주름 잡히는 쪽 딱지 때어보니 아직 살이 덜 차올랐네요...

    성형외과

    상처 봉합

    2025.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