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시간 자고도 피곤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제 새벽 5시에 자고 9시에 일어나졌는데 별로 안피곤 하더라구요? 4시간 밖에 안잤는데 별로 안피곤 한데 왜 그런걸까요?
어제 새벽 5시에 자고 9시에 일어나졌는데 별로 안피곤 하더라구요? 4시간 밖에 안잤는데 별로 안피곤 한데 왜 그런걸까요?
4시간의 수면으로도 피곤하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수면의 질: 짧은 시간이라도 깊은 수면을 취했다면, 더 상쾌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REM 수면과 비REM 수면의 사이클을 완료했을 경우, 수면의 질이 좋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수준: 스트레스가 적을 때는 더 적은 수면으로도 충분히 회복할 수 있습니다. 3. 생체 리듬: 개인의 생체 리듬이나 체내 시계가 짧은 수면에 잘 적응해 있을 수 있습니다. 4. 잠재적 에너지: 어떤 날은 몸이나 마음이 더 활기차서 평소보다 적은 수면으로도 충분한 에너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5. 환경적 요인: 수면 환경이 개선되었거나, 소음과 빛 등의 방해 요소가 적었을 수도 있습니다. 6. 일시적인 현상: 때때로 우리 몸은 일시적으로 적은 수면에 잘 적응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볼 때, 대부분의 성인에게 권장되는 수면 시간은 하루에 7-9시간입니다. 지속적으로 수면 부족 상태가 이어질 경우,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충분하지 못한 수면은 오히려 일상 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여러 신체적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요. 따라서, 규칙적인 시간을 정해놓고 생활을 지켜보시면서 잠을 잘 자야만 한다는 강박을 내려놓고, 건강한 식습관과 가벼운 운동, 자기 전 따뜻한 차 마시기, 잠이 오지 않아도 불 끄고 눈 감고 있기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꼭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