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산억제제 중복 복용 후 단약 시 회복되나요?
케이캡 구강붕해정 50mg → 테고프라잔(P-CAB) 아나프라졸정 20mg → 에스오메프라졸(PPI) 실수로 이틀정도 이 약들을 중복해서 먹었습니다. 갑자기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는데 단약하면 금방 돌아오는지 궁금합니다.
케이캡 구강붕해정 50mg → 테고프라잔(P-CAB) 아나프라졸정 20mg → 에스오메프라졸(PPI) 실수로 이틀정도 이 약들을 중복해서 먹었습니다. 갑자기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는데 단약하면 금방 돌아오는지 궁금합니다.
1개의 답변
이틀간 위산분비억제제를 중복으로 복용하신 뒤 소화불량이 나타나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짧은 기간의 중복 복용이라면 대부분 단약 후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경우가 많으니 너무 불안해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중복 복용의 영향과 단약 후 경과, 그리고 증상이 지속될 때 확인해야 할 부분을 순서대로 안내해 드릴게요.
테고프라잔(P-CAB) 성분과 에스오메프라졸(PPI) 성분은 서로 계열이 다르지만 둘 다 위산 분비를 강하게 억제하는 약물이에요. 이틀 정도 두 약을 함께 복용하신 경우 위산이 평소보다 과도하게 억제되면서 소화 기능이 일시적으로 떨어지고, 그로 인해 소화불량, 속 더부룩함, 트림, 복부팽만감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에스오메프라졸 계열 약물의 허가사항에도 복통, 변비, 설사, 복부팽만감, 구역·구토, 소화불량 등이 이상반응으로 보고되어 있어요.
다행히 이번처럼 복용 기간이 짧다면(이틀 정도), 약을 중단한 뒤 위산 분비 기능이 정상 수준으로 돌아오면서 소화불량 증상도 함께 완화되는 경우가 많아요. 보통 며칠 내로 회복되는 경향을 보이지만, 개인의 위장 상태나 다른 기저 질환에 따라 회복 속도는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위산억제제를 장기간(수 주 이상) 복용하다가 갑자기 끊는 경우에는 위산이 반동적으로 과다 분비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다만 이번처럼 이틀 정도의 짧은 중복 복용이라면 이런 반동 현상이 크게 우려되는 상황은 아니에요. 그럼에도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거나 지속된다면 자가 판단으로 넘기지 마시고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이런 경우에는 닥터나우 앱의 비대면 진료를 통해 소화기 관련 진료를 받아보시고, 필요하다면 증상에 맞는 약으로 다시 조절받으시는 것을 권장해요.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