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현재의 너무 힘들고 답답한 마음을 표현해주셔서 감사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이럴 땐 혼자 참고 버티는 것 보다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질문자님의 말에서 정말 힘들고 지친 시간을 견디고 있다는 게 느껴져요.
하지만 그 힘듦을 극복해서 이렇게 글로 남겨주신 용기도 대단하시기 때문에, 충분히 현재 상황보다 좋아질 수 있는 가능성이 커요.
먼저, 지금 느끼는 슬픔, 자기혐오, 혼란이 너무 크고 무겁게 느껴진다면, 그건 당신이 약하거나 이상해서가 아니라, 당신이 지금 정말 많은 상처를 안고 있고, 그 무게가 혼자 감당하기엔 너무 크다는 뜻이에요.
특히 먹는 것과 관련된 감정, 몸에 대한 인식, 자기혐오는 아주 깊은 마음의 고통과 연결되어 있어요.
거식증이 되고 싶다고 느끼는 것도, 그저 뼈만 남고 싶다는 마음도, 실제로는 이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것에 대한 생각일 수 있어요.
이럴 땐 반드시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해요.
혼자 힘으로 이겨내야 한다는 생각, 남들에게 폐를 끼치면 안 된다는 죄책감은 잠시 내려놓고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현재의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필요해요.
정신건강의학과에 내원하거나,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하여 현재 질문자님의 마음 상태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그에 따라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적용해 볼 수 있어요.
만약 당장 상황이 허락하지 않고 극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고통스러우실 때에는 24시간 전화 상담 (청소년전화 1388, 정신건강상담전화 1577-0199)도 이용해 보실 수 있어요.
지금같이 힘든 상황에서는 고민하기보다는,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것을 빨리 행동으로 옮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괜찮음은 말라야 하거나, 참고 참아야 하거나, 울음을 억눌러야 해서 생기는 게 아니에요.
질문자님께서는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고, 아픔을 함께 나눈다면 슬기로운 방법으로 현재의 힘듦을 헤쳐나갈 수 있어요.
질문자님은 혼자가 아니니, 언제든지 마음이 힘들면 다시 문의주세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