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신경에 의해 심박 리듬이 갑자기 바뀌는 경우와 그 영향은?

정OO • 2024.12.25

자율신경에 의해 심박 리듬이 갑자기 바뀌는 경우가 있나요? 예를들어 60대다가 90이 되고 100이다가 60대가 되는것입니다. 어떤 경우가 있나요? 갑자기 심박이 바뀌면 어떤 일이 체내에서 벌어지나요?

가정의학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가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12.2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자율신경계는 심박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나뉘어 심박수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심박 리듬이 갑자기 바뀌는 경우는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불안 상황에서는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심박수가 증가할 수 있고, 운동 중에는 심박수가 증가하다가 운동이 끝나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심박수가 감소합니다. 또한, 갑자기 일어설 때 심박수가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으며, 특정 약물의 영향으로 심박수가 변할 수도 있습니다. 부정맥이나 다른 심장 질환의 경우에도 심박 리듬이 불규칙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심박수가 갑자기 바뀌면 혈압 변화, 산소 공급 변화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어지러움, 피로,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가까운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맥박이 빨라질 수 있는 원인으로는 활동량, 스트레스, 카페인 섭취, 알코올, 불안, 통증 등이 있으며, 통증이 심할 때에도 맥박은 빨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각하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가정의학과 관련 질문

  • 자율신경의 심박수리듬 변화에 대한 의문

    자율신경의 반응으로 인한 심박수리듬변화는 채널이 바뀌는것처럼 틱틱 바뀌는편이 맞나요? 예를들어 들숨날숨에서 심박수가 빨라지고 느려지는데 들숨이나 날숨인채로 유지하면 변화된 심박수가 유지되더군요. 또한 경동맥을 대면 심박수가 갑자기 느려지더라군요. 이러한식으로 자율신경의 반응에 의해 빨랐던 심박수가 확 느려져서 유지되거나 거꾸로 느렸으나 갑자기 빨라져유지되는것이 충분히 가능하고 흔한일인것인지요? 일부 의식적인 조작으로 컨트롤 하는것이 가능한 만큼 심박수리듬의 급변이 우리가 의식하지못하는 일상중에 빈번한 편이며, 그것이 뇌와 심장, 혈관건강 등에 손상을 주지않는다는 뜻이 되는지요?

    가정의학과

    2024.12.29
  • 수면위상지연증후군으로 밤낮 바뀌었을 때 운동과 식단이 근육성장과 다이어트에 영향을 줄까요?

    수면위상지연증후군으로 인해 밤낮이 바뀌었습니다. 총 수면시간은 7~8시간이고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으며 식단도 건강하게 하고 있는데, 뒤바뀐 수면리듬이 근육성장과 다이어트에 악영향을 줄까요?

    가정의학과

    2024.05.07
  • 이민 가서 시차 바뀌면 성장 호르몬 생체리듬 영향 받나요?

    성장 호르몬이 보통 밤 10시쯤 나와서 늦어도 9시엔 재워야 한다고 하잖아요 (아기 키우는 엄마입니다) 그럼 만약 이민을 간다고 가정을 하면 시차가 뒤바뀌는건데 그럴 땐 성장 호르몬이 어떻게 되는건가요? 생체리듬에 적응을 해서 생체리듬에 맞게 성장호르몬 나오는 시간이 다시 바뀌는건가요? 만약 새벽에 자는 아기라고 하면 성장호르몬이 덜 나오는건가요 아니면 잠 자는 시간이 일찍 자는 애기들이랑 별반 다르지 않으면 상관 없는던가요? 보통 24:00-1:00시쯤 자서 11:00-12:00쯤 일어나는데 이럴 경우엔 성장호르몬이 아예 안 나오는건가요

    소아청소년과

    2024.08.12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