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증의 증상과 치료를 위한 운동과 처치 방안은?
척추관협착증 증상과 치료를 위한 운동과 처치 방안은
척추관협착증 증상과 치료를 위한 운동과 처치 방안은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상태로, 주로 허리와 다리의 통증, 저림, 무감각, 근력 약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를 위한 운동과 처치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운동: - 스트레칭: 허리와 다리 근육을 부드럽게 늘려주는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햄스트링과 허리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근력 강화 운동: 복부와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 척추를 지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플랭크나 브릿지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 유산소 운동: 걷기 운동을 할 때 편한 신발과 복장을 갖추고 평지를 가볍게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걸을 때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와 같은 저충격 유산소 운동도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처치 방안: - 약물 치료: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s)나 근육 이완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물리치료: 전문 물리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척추를 지지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주사 요법: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를 통해 염증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수술: 보존적 치료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척추관을 넓혀 신경 압박을 줄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여 본인에게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75세 남성입니다^^척추관협착증으로 치료중인데 평영이 도움이 될까요?
협착증은6~7년되었고최근에신경차단술여러번했음.현재는증상이경미한데계속치료를진행해야하는지아님완치방법은없나요
약 10년쯤 전에 중국에서 척추관 협착증 소견을 받았고 별다른 치료 없이 매일 스트레칭과 찜질 정도만하며 지내왔습니다. 근래에 갑자기 밤에는 무릎이 찢어지는 것 같은 통증으로 시작해서 다리 전체가 무겁고 불편하고 아픕니다. 다리를 어떻게 둬야할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낮에는 젓가락질을 하거나 펜을 쥐는 등의 동작을 하면 손에 힘이 잘 안들어갑니다. 평소 저린 적은 좀 있었는데 젓가락으로 음식을 짚다가 놓칠 정도로 힘이 끝까지 전달이 안됩니다. 협착증이 심해진걸까요? 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 걸까요? 정형외과에서 무릎 사진을 찍었을 땐 아무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 허리와 등, 어깨, 목은 통증이 거의 항상 뻐근하게 있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