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돈에 대한 망상과 행동 변화, 대처 방법은?

익명 • 2024.04.02

어머니가 돈에 대한 망상이 너무 심하십니다. 알츠하이머 5급 판정을 약 3년전에 받으셨고, 동시에 돈에 대한 망상 장애가 있다는 것을 아버지에게 들었습니다. 2년동안 아버지가 돈을 훔쳐갔다고 매일 아버지를 긁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는 제가 가져갔다고 굳게 믿고 계십니다. 인터넷에 나와 있듯이 최대한 중립을 지키고 있습니다. 아버지가 집에만 있으면 돈만 찾는것 같다고 항상 가게에 함께 데리고 나가시는데 그때도 아버지한테 자신의 돈이 어디있냐고 물어본다고 하십니다. 또 집에 계시면 하루종일 돈만 찾는 것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매일 아침에 일어나시면 돈을 찾으시고 없다며 울며 하루를 시작하십니다. 또한 한 두시간만 지나면 전에 있던 일을 까먹으십니다. 취업준비생인 저도 집안에서 너무 힘들고 지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정신건강의학과
답변을 준비 중이에요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질문

  • 망상장애 가족 대응, 나를 의심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망상장애 가족 대응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머니가 망상장애를 앓고 계신데 가족은 어떤 자세로 대처해야할지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처음에는 아버지에 대한 의부증 증세가 점점 악화되어 가족들이 어머니의 질환을 알게 되었고, 그 망상은 점점 다른 가족구성원들에 대한 다른 망상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ex. 남편은 외도를 하고, 딸이 범죄를 저지른다) 망상장애가 있는 가족에게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중립적으로 대처해야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습니다. 다만 나를 의심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망상의 중심인 당사자에게 확인을 물어볼 땐 그런 사실이 없다고 딱 잘라 부정을 하는 것이 좋나요? 아니면 얘기를 들어주는 것이 좋나요? 없는 사실이니 없는 사실이라고 말해주는데 그 과정에서 어머니 본인이 부정당한다는 생각에 슬퍼하는 모습이 보여 참 괴롭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불안장애

    심리상담

    2024.01.09
  • 어머니의 이상행동과 정신질환, 치료 방법은?

    안녕하세요. 어머니가 45년생이십니다. 오래 전부터 정신질환이 있으셨는데 병원 치료는 20대에 입원치료를 받으셔서 기록이 없습니다. 현재 다리도 불편하셔서 병원방문 진료도 어렵습니다. 어머니의 이상행동 1. 과거의 나쁜 기억을 자꾸 말해 주변과의 관계가 좋지 않다. 2. 현관문을 잠그고 몇번이고 확인한다. 3. 화장실에서 1시간정도 손씻는 행동을 반복한다. 등등.. 여러가지 이상행동이 있으나 몇개만 올립니다.

    정신건강의학과

    2024.10.18
  • 어머니의 몸 변화와 물집 관련 걱정, 대처 방법은?

    어머니께서 70대신대.요즘 몸의 변화가 오실주기신지 잘모르겠는대요. 요즘 조금만 무리하셔도 반응이오셔요. 입술에 물집이잡히셨는대요.작년에는 입주변에물집생기셔서 좀고생좀 하셨구.. 어찌대처해야할지 모르겠어요

    피부과

    입술포진

    2024.12.11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