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용 스테로이드 2개월 복용 후 부작용 괜찮을까요?

임OO • 5일 전

현재 원형탈모가 시작된지 1년정도 되었고, 좀 많이 심해졌다가 2개월 전부터 경구용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며 상태가 매우 호전되었습니다. 그리고 스테로이드 약이 거의 다 떨어져 받으러 갔더니 이제 안 먹어도 괜찮겠다고 바르는 약만 바르고 먹는건 바로 중단하자 했는데 2개월동안 먹었는데 부작용 괜찮을까요?

부작용원형탈모탈모약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탈모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5일 전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탈모]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원형탈모로 2개월간 치료받으시느라 고생이 많으셨겠습니다. 상태가 호전되어 다행이네요.

    2개월간 경구용 스테로이드를 복용한 후의 중단에 대해 걱정이 되실 만합니다.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복용한 후 갑작스럽게 중단하면 증상이 다시 악화되거나 속발성 부신피질기능부전, 당뇨병, 쿠싱증후군 등의 이상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담당 의사가 질문자님의 현재 상태를 직접 진찰하고 더 이상 복용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판단하여 중단을 결정한 것이라면, 의료진의 전문적인 소견을 신뢰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질문자님의 치료 경과, 현재 상태, 개인적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했을 것입니다.

    만약 중단 후 원형탈모 증상이 다시 나타나거나 다른 불편한 증상이 생긴다면 즉시 담당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처방받은 바르는 약물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꾸준히 사용하시고, 정기적인 경과 관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탈모 관련 질문

  • 경구 스테로이드 부작용

    경구 스테로이드 부작용 있을까요 짧게 3일만 처방받았구 하루 아침 저녁 복용했는데 피부염이 더 번진 것 같아요 이 경우 약을 끊으면 더 심하게 번질까요 하루 먹고 끊는다고 면역체계가 망가지거나 피부가 뒤집어지진 않겠죠? 안심할수있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피부과

    2023.07.04
  • 경구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질문

    제가 엠피디엘정하고 아드반탄 크림을 처방받아서 어제 화요일부터 아침저녁으로 바르고 먹었는데요 1. 6시간후 아드반탄 바른 환부가 붉게 더 퍼진 것 같아서요 그래서 샤워하고 자고 일어나니 좀 가라 앉았어요 2. 이 경우 약의 부작용인가요 크림의 부작용인가요 3. 약을 중단해야할지 크림을 중단해야할지 갈피가 안잡히네요.. 오늘 내원하려던 피부과가 휴진이라 답답한 마음에 여쭤봐요 4. 혹시 몰라서 오늘치 아침약 경구 스테로이드는 먹어 둔 상태입니다 크림은 바르지 않았구요 5. 경구 스테로이드 3일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고 해서 그거 끝나고 피부가 뒤집어지거나 리바운드가 오진않겠죠? 6. 안그래도 저번주에 토피솔 크림 2일바르고 중단했는데 3일 뒤에 뭐가 또 올라왔었거든요 이 경우도 부작용에 해당하는건가요? 진단명은 접촉성피부염,자극성피부염입니다

    여드름/피부염

    2023.07.05
  • 콘서타 2회 복용 후 부작용 괜찮을까요?

    HDHD약 (향정)콘서타OROS서방정 (메틸페니데이트염산염 27mg1정)을 복용중인데 어제밤에먹은걸 까먹고 방금(12시간이후) 한알더 복용했습니다..지금 복용한지 40분정도 지났는데 지금 머리조이는느낌 외에는 다른증상은 없습니다. 저 괜찮을까요? 성인 하루권장치 넘었을까 불안합니다..ㅜㅜ

    정신건강

    ADHD

    2025.07.23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