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감과 가족에 대한 생각,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죽고싶어요. 지금 하고 있는 일 전부 필요없고 가족들은 제가 없으면 더 행복할것 같아요.
죽고싶어요. 지금 하고 있는 일 전부 필요없고 가족들은 제가 없으면 더 행복할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이전 질문도 참고하여 보니, 많이 힘이 드시는 상황으로 보여져요. 어떠한 상황이 와도 본인을 해치는 행동을 하면 안돼요. 가벼운 산책이나, 음악 감상, 가벼운 샤워도 생각의 환기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때로는 주변의 사람들에게 본인의 감정을 이야기 해보시는 것도 감정 환기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렇게 닥터나우에 글을 올려주시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고, 저희가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우울증은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이거나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적절한 치료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여러 상황에 도움이 필요하시고, 주변에 말 하기도 힘든 상황이라면 심리상담을 통하는 방법 또한 있어요. 강한 자해, 자살 충동 등이 있을 때에는 24시간 전화 상담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청소년전화 1388, 정신건강상담전화 1577-0199) 등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정신건강의학과는 꼭 심각한 질병이 있어야만 방문하는 곳이 아니며,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 상황, 가벼운 우울증, 마음이 답답할 때, 감정조절에 어려움을 느낄 때,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 힘들 때에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 보실 수 있는 점 또한 안내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망상장애 가족 대응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머니가 망상장애를 앓고 계신데 가족은 어떤 자세로 대처해야할지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처음에는 아버지에 대한 의부증 증세가 점점 악화되어 가족들이 어머니의 질환을 알게 되었고, 그 망상은 점점 다른 가족구성원들에 대한 다른 망상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ex. 남편은 외도를 하고, 딸이 범죄를 저지른다) 망상장애가 있는 가족에게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중립적으로 대처해야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습니다. 다만 나를 의심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망상의 중심인 당사자에게 확인을 물어볼 땐 그런 사실이 없다고 딱 잘라 부정을 하는 것이 좋나요? 아니면 얘기를 들어주는 것이 좋나요? 없는 사실이니 없는 사실이라고 말해주는데 그 과정에서 어머니 본인이 부정당한다는 생각에 슬퍼하는 모습이 보여 참 괴롭습니다…
잡 생각과 우울증 증상
우울하고 일주일에 여러번 죽고싶다는생각이 들고 반응을 할때 지나치게 오버해서 반응을 하고 지나치게 비하하여 부정적으로 말합니다. 또한 자존감도 바닫난 상태에서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