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을 때 불안과 두근거림의 원인은?
혼자라는 불안감, 무서움, 위축되는 기분과 고립감, 눈물 날 것 같은 기분, 심장 두근거리는 느낌은 왜 드는걸까요?
혼자라는 불안감, 무서움, 위축되는 기분과 고립감, 눈물 날 것 같은 기분, 심장 두근거리는 느낌은 왜 드는걸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이 혼자 있을 때 느끼는 불안감, 두근거림, 무서움, 위축감 등의 감정은 매우 힘든 경험일 것 같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주로 심리적인 요인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혼자 있을 때 느끼는 불안감과 두근거림은 불안장애의 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과거의 부정적 경험이나 트라우마가 있다면 이러한 감정이 더 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 두근거림(심계항진)은 불안감이 신체적으로 표현되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불안한 상태에서는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이것이 두근거림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이런 신체적 반응은 다시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악순환을 만들기도 합니다.
혼자 있을 때 느끼는 고립감과 위축감은 인간의 사회적 본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혼자 있는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반응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하다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와 같은 비약물적 치료나 필요에 따라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생활습관 유지,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 줄이기,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 등의 자가 관리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명상이나 심호흡과 같은 이완 기법을 배워 불안감이 올 때 실천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특정상황의 두근거림.두근거림을 많이 느껴서 심장검사를 했지만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그런데 두근거림이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발생합니다.혼자 있을때 조금만 몸이 이상하다고 느낄때 불안할때 두근거림이 생기는 것을 느꼈습니다.그렇다면 정신질환 때문에 두근거림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을까요?아니면 심장질환을 배제할 수 없는 것인가요?

혼자 있으면 이유 없이 불안하고 온 몸에서 기운이 빠지고 힘이 없고, 어지럽고 멍한 증상도 심리적인 원인과 관계가 있나요? 혼자 있을 때마다 매번 그럽니다.

혼자 있을때 유독 더 불안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게 느껴질만큼 두근두근거려요 정신과도 다녀서 약도 먹고있다가 상황상 다니던 병원에 못가고 있어서 약을 못먹고 있는데 이게 공황장애라는건지 뭔지 잘 모르겠네요 전에 다녔을때도 항상 불안하고 긴장한게 높고 예민해서 두통이 동반될때도 있고 요즘은 사는게 사는게 아니라 솔직히 죽음에 대해서도 생각을 하긴해요 진짜 제가 미쳐가는걸까요 무서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