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머리 부딪힘 후 구토, CT 필요할까요?
5살 남자입니다. 거실에서 뛰다가 옆으로 넘어지면서 왼쪽 옆통수를 거실바닥에 부딪혔습니다. 넘어질 당시 의식소실 없었고 경련등도 없었는데 낙상 30분 후 구토 한번 했습니다. 구토 한번 말고는 평소 컨디션과 비슷한데 지금 응급실 가서 머리 ct 찍어봐야 할까요?
5살 남자입니다. 거실에서 뛰다가 옆으로 넘어지면서 왼쪽 옆통수를 거실바닥에 부딪혔습니다. 넘어질 당시 의식소실 없었고 경련등도 없었는데 낙상 30분 후 구토 한번 했습니다. 구토 한번 말고는 평소 컨디션과 비슷한데 지금 응급실 가서 머리 ct 찍어봐야 할까요?
AD
아이의 머리 부딪힘 후 구토가 발생했다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낙상 후 의식소실이나 경련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구토는 머리 외상 후 나타날 수 있는 중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현재 구토가 한 번만 발생했고 평소 컨디션과 비슷하다고 하셨지만, 아이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T 촬영이 필요한지 여부는 구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지, 아이가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이는지(졸림, 무기력, 혼란 등), 부딪힌 부위에 심한 부종이나 함몰이 있는지, 낙상의 높이와 충격의 강도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구토가 반복되거나 위의 증상 중 하나라도 나타난다면 즉시 응급실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을 위해 지금 응급실에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필요 시 CT 촬영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머리 외상은 조기에 확인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어머니께서 머리를 부딪힌 후 횡설수설하시고 말하던걸 까먹으시고 시간 날짜 개념이 사라지셔서 .. mri를 찍으러 갔었습니다 그런데 병원에선 ct를 먼저 찍어보라하여 ct를 먼저 찍었는데 아무 문제 없다며 외상으로 인한 문제는 아니라고 mri는 찍을 필요 없다고 하시더라고요. 제가 묻고 싶은 질문은 머리부딪히는 외상이 생긴다면 ct에는 이상없는데도 mri에선 이상있을 수 있나요? 누구는 찍어보라하고 누구는 찍을 필요없다하고 .. ( 어머니께서 머리를 부딪히기 전 원채 각종 우울증과 공황장애 등의 질병을 앓고 계셨어서 원래 다니던 대형병원 담당의께서는 외상 문제가 아니라 급성우울증으로 인한 증상이라고 하셨습니다)
22개월 아기가 월요일에 벽 모서리에 쎄게 부딪혀서 이마에 혹도 생기고 멍도들고 찢어지진 않았는데 일자로 상처가 생겼습니다. 근데 애기가 밥도 잘먹고 쳐짐도없는데 다치기 전날 과식을하고 멀미를해서 토를 한번했는데 다친이후 당일날은 4번정도 토를 하길래 소아과갔더니 과식때문인거같다고해서 약먹였는데 목요일날 토하고 토요일 오늘도 아침 먹고 토합니다. 머리를 찍어봐야할까요?? 애기 컨디션은 괜찮은거같고 좀 피곤해하는정도 모습만보여서요
5세 아이가 어제 19시30분쯤 식탁(1m 정도) 높이에서 뒤통수로 떨어져 응급실로 갔고 가는길에 먹은걸 2~3회 토를 했습니다. 1시간30분 정도 뒤에 ct, x레이를 찍었습니다. 영상검사경과 이상없다는 소견을 들었는데 오는길에 마신물을 토하고, 다음날인 오늘 먹는 물이며 음식이며 입에 들어가면 금방 토를 하네요.(먹자마자 배가아프다고 하고 토함) 뭐가 먹고 싶다고는 하는데 물이나 죽을 먹여도 토를 하네요 우연히 장염이 동시에 와서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ct를 다시찍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