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아기가 머리를 다친 이후 아기가 구토를 계속해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아기 상태가 비교적 안정적이고, 식사도 잘하며 의식도 멀쩡하다면 즉시 뇌 CT를 찍어야 할 급한 상황은 아닐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아기 상태가 비교적 안정적이고, 식사도 잘하며 의식도 멀쩡하다면 즉시 뇌 CT를 찍어야 할 급한 상황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토가 4~5일 이상 이어지고 반복되는 경우, 두부 손상과의 연관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소아청소년과 재진료 후 영상 검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머리 외상 후 확인해야 할 위험신호로는 의식저하, 사고 후 24시간 내 반복적 구토, 사고 이후 2~3일 이상 계속되는 구토, 무기력하고 평소와 다른 모습(컨디션 저하, 반응저하), 경련, 시선 흐려짐, 말 느려짐, 걸음 이상 등 이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에는 사고 후 즉각적 의식 저하나 무기력, 시선이상 등은 없었고, 소아청소년과 진료에서도 크게 문제가 없었으며, 현재 아기 컨디션이 괜찮다는 점에서 위급한 신경계 이상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외상과 관계없이, 현재 아기는 위장관 자극에 의한 바이러스성 위염 또는 과식성 구토 가능성이 더 높아 보여요.
특히 과식 후 멀미, 반복적인 토, 피곤한 상태에서는 위장 기능이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어요.
다음 구토까지 수분 보충 먼저 하시고, 식사는 조금 늦춰주세요.
24시간 내 다시 구토하거나 식사 거부, 처짐, 행동 변화가 생긴다면, 두부 CT나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아요.
현재 아기 상태가 비교적 안정적이고, 크게 의식 변화 없이 활동하고 있다면 두부 외상의 급성 합병증 가능성은 작지만, 구토가 계속 반복되는 상황이라면 원인 확인 및 구토로 인한 탈수 현상이 있을 수 있기에 소아청소년과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 후 구토가 반복되면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