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타구니 종기에 항생제 재복용해도 되나요?

김OO • 2026.05.25

사타구니에 엄청 큰 종기같은게 낫는데 한번은 잘못건드려서 찢어서 빼냇고 그다음에 두세번정도 같은부위에나서 항생제 약 처방만 받고 괜찮아져서 이틀전에 다른병원에 처방받으려고하니 항생제는 내성이생길수있어서 소염제만 처방받앗는데 괜찮아질 기미가 안보여요 ㅜ 항생제로 다시 처방받아도 될까요? 내성생기면 약이 안들까요??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2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사타구니 종기가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항생제 내성에 대한 우려는 이해할 수 있지만, 같은 부위에 종기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소염제만으로 호전되지 않는다면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의 적절한 항생제 사용은 내성과 큰 연관성이 없으므로 과도하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임의로 이전에 처방받았던 항생제를 다시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같은 부위에 종기가 생겼다고 해도 원인균이 동일하다고 보장할 수 없고, 현재 상태에 맞는 적절한 항생제 선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항생제 내성이 생기면 해당 항생제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지만, 이는 부적절한 사용(용법·용량을 지키지 않거나 임의로 중단하는 경우)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한다면 내성 위험은 크지 않습니다.

    현재 소염제로 호전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피부과외과에서 다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사가 현재 상태를 정확히 평가한 후 항생제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처방받아 복용하시면 됩니다. 종기의 경우 때로는 절개배농 등의 다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어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사타구니 지방종에 항생제 복용해도 되나요?

    사타구니에 지방종같은게생겼는데 항셍제 약먹어도될까요?

    여드름/피부염

    피지낭종

    2025.12.28
  • 임신 중 28주에 사타구니 종기로 진세프정 항생제 복용 가능할까요?

    사타구니 종기로 현재 임신 28주 3일차 진세프정 항생제 먹어도될까요.

    피부과

    모낭염

    피지낭종

    2024.06.26
  • 엉드름 종기에 독시사이클린계 항생제 효과는?

    엉드름 종기에 독시사이클린계 항생제가 효과가 있을까요?

    피부과

    모낭염

    여드름

    2024.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