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전 긴장으로 인한 신체 증상은 왜 생기나요?
알바 갈 생각만 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배가 아프고 설사하고 답답해요 ㅠㅅㅠ
알바 갈 생각만 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배가 아프고 설사하고 답답해요 ㅠㅅㅠ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알바 전 느끼시는 그런 신체 증상들이 많이 불편하시겠네요.
알바 전 긴장으로 인한 신체 증상은 스트레스 반응의 일종입니다. 우리 몸은 긴장되거나 불안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싸우거나 도망가기(fight or flight)'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이때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신체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슴 두근거림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어 심박수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배 아픔과 설사는 스트레스가 소화기관에 영향을 미쳐 장의 운동성이 증가하고 위산 분비가 변화하면서 발생합니다. 이를 '스트레스성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답답함은 긴장 상태에서 호흡이 얕아지고 빨라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실제 위험한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우리 몸이 위협으로 인식하여 보이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만약 증상이 심하게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저번주말 야간에 심장 두근거림과 어지럼증 호흡이 어려움 손발감각이 무뎌지고 식은땀 침을 삼키기어려움등의 증상으로 응급실을 찾았는데 심전도검사와 혈액검사에는 이상이 없다고하여. 퇴원하였습니다. 증상에는 나아짐이 없어 긴장완화 약을 처방 받았습니다. 이후 증상이 나아지나 조금씩 나아지나싶었는데 현재 극도의 긴장감과 머릿속 휴즈가 끊어질거 같은 느낌윽 불안감 때문에 제 몸을 제가 컨트롤 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계속 정신이 아득해짐을 느끼며 호흡을 자발적으로 이어나가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무언가를 할때는 좀 나아지다가 식사를하거나 가만히 누워있으면 증상이 재발합니다.

시험 볼 때 극심하게 긴장해서 심장이 엄청 크게 뛰고 배가 아프고 토할거같고 설사 등 여러가지 증상이 있어서 정말 안될거같아서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해 인데놀이랑 자나팜을 처방받았고 얼마전 시험 보기 전 아침에 약을 먹고 갔는데 효과가 하나고 없었고 평소랑 똑같이 긴장해서 시험을 망치고 왔어요.. 혹시 다른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면 더 강력하게 효과를 볼 수 있는 약을 처방받을 수 있을까요?

24살인데 지금까지 친구 한명도없고, 사람들이랑 대화나누는게 많이 힘들어요 알바를해도 다른 알바생분들이랑 아예 못어울리고, 손님응대를 할때는 가끔씩 갑자기 긴장되요 왜 이러는 걸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