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은 정신과를 가야하나요? 내과를 가야하나요?
정신 질환인지 내과를 가야하는지 헷갈려요 평소에는 장이 괜찮은데 조용한 환경에서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유독 더 그런 것 같아요 가스가 너무 자주 차고 힘든데 내과를 가야하나요 ㅠㅠ ? 정신과를 가야하나요?
정신 질환인지 내과를 가야하는지 헷갈려요 평소에는 장이 괜찮은데 조용한 환경에서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유독 더 그런 것 같아요 가스가 너무 자주 차고 힘든데 내과를 가야하나요 ㅠㅠ ? 정신과를 가야하나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은 배변보는 습관을 동반하여 복통이나 복부팽만감이 생기는 기능성 위장관 질환으로, 심리적 압박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대장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해요. 대체적으로는 통증을 줄여주고 변의 양상을 바꾸는 데에 초점을 두어 약을 처방 받지만, 필요에 따라서 식이의 개선과 운동을 통해서 나을 수 있도록 유도를 해도 되지 않을 때에 약물 치료가 병행될 수 있어요. 가까운 내과를 방문하셔서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D
만약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의 경우에는 기름진 음식, 맵고 짠 음식, 고지방인 우유, 치즈, 발효음식 또한 가스가 생기기 쉬워요. 탄산음료나 카페인이 든 커피와 술 담배도 특히 피해주는 게 도움이 되어요.
실시간 건강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대로54번길 80 4층 401호~412호 (풍산동)
운동중 평균심박 75프로, 최대심박 80프로 이상의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루 40분가량 3개월 정도 하고 있는데요. 운동시 특별한 증상이나 통증은 없지만 안정시 심박수가 운동시작전에 비해 많이 낮아졌는데 이대로 운동을 지속해도 될까요? 운동시작전 안정시 심박수는 60정도 였고, 운동 3개월이 지난 현재는 안정시 심박수는 50정도 입니다.
좀만 걸어도 힘들고 심박수가 130 까지 치솟습니다. 계단 3층정도 올라가면 150까지 오르구요. 안정시 심박수 60-80이구요 수면시 심박수도 55-65로 안정적인 편인데 움직이기만 하면 심박수가 치솟습니다. 호흡도 힘들구요.. 운동부족인가요? 평소에 운동을 전혀 안하는편입니다
기립경 검사를 받았는데, 심박수가 누웠을 때 70몇, 기립시 125로 약간 기립성 빈맥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선 큰 문제는 없고 운동하고 물 많이 마시라고 하네요. 궁금한게 기립성 빈맥 증상이 나타났을 때 좀 더 빠르게 회복하는 방법과 운동, 물 섭취 말고 회복에 도움되는 영양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정리하자면 1. 바깥에서 기립성 빈맥 증상이 나타났을 때 대처법 2. 기립성 빈맥 치료에 도움되는 영양제 두 가지 질문에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