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과 강박증의 뇌 변화 및 세로토닌 연관성은?
정신적 불안으로 인해서 공황장애를 심히 겪게 되면은 몇 달간으로 겪게 되면은 뇌는 어떻게 변화되어서 강박증까지 올 수가 있습니까? 세라토닌의 부족으로 인해서 연관성이 있습니까? 왜 불안으로 인해서 강박증이 오는지 알고 싶어요
정신적 불안으로 인해서 공황장애를 심히 겪게 되면은 몇 달간으로 겪게 되면은 뇌는 어떻게 변화되어서 강박증까지 올 수가 있습니까? 세라토닌의 부족으로 인해서 연관성이 있습니까? 왜 불안으로 인해서 강박증이 오는지 알고 싶어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불안과 강박증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궁금증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불안이 지속되면 뇌에 여러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와 같은 심한 불안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뇌의 신경전달물질 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특히 세로토닌의 불균형은 강박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뇌의 구조적 변화도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전두엽과 뇌실질 사이의 연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불안한 상태에서 반복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통해 안정감을 찾으려는 강박적 패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불안과 강박증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 부족은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로토닌은 기분, 불안, 수면 등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로, 그 수치가 낮아지면 불안이 증가하고 강박적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강박증 치료에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와 같은 항우울제가 효과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몇달전부터 갑자기 정신적으로 문제 있다라고 생각하다가 강박증이라고 생각이되어 강박증관련하여 검색해보니 증상이 비슷한거같아 세로토닌이 도움이 된다하여 영양제를 구매했는데 효과있을까요?

편두통과 우울증 및 공황증애가 있습니다 1. 우울증으로 인해 편두통이 생길 수 있나요? 2. 편두통 예방 약으로 항우울제를 사용하기도 하나요? 3. 편두통이 뇌혈관이 확장되어 발생하여 세로토닌 약물이 이걸 수축시켜준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세로토닌계열 항우울제를 임의로 단약하였는데, 단약이 편두통 증상이 다시 나타나는 이유가 될 수 있나요?

제가 현재 먹고있는 약은 강박증약, 우울증약, 경구피임약 (야즈) 이렇게 있는데요. 가끔 하지 불안 증후군 증상이 나타나서 힘든데 저 약들하고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또 하지 불안 증후군의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