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뼈검사 후 가족 접촉해도 되나요?
전신뼈검사후 가족들과 접촉해도 문제없나요
전신뼈검사후 가족들과 접촉해도 문제없나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영상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전신뼈검사 후 가족과의 접촉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됩니다.
전신뼈검사는 방사성 동위원소(주로 테크네슘-99m)를 정맥주사한 후 촬영하는 핵의학 검사입니다. 검사 후에는 체내에 미량의 방사능이 남아있을 수 있어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신뼈검사 후 24-48시간 정도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권장합니다:
영유아나 임산부와의 밀접한 접촉은 가능한 피해주세요 - 특히 2세 미만의 영유아나 임산부와는 1-2미터 정도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성인 가족과는 정상적인 접촉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장시간 밀착하여 있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세요 - 방사성 물질의 배출을 촉진시킵니다.
소변을 본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 방사성 물질이 주로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검사를 받으신 병원에서 구체적인 주의사항을 안내해드렸을 텐데, 해당 지침을 따라주시면 됩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검사를 받으신 병원 핵의학과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독감 걸리고 증상이 어느정도 좋아졌는데 가족과 접촉해도 되나요?

곧 출산을 앞둔 임산부입니다. 저와 남편, 당분간 산후 조리를 도와주실 친정부모님은 백일해 접종을 미리 마쳤습니다. 아기와 접촉할 다른 가까운 가족들에게는 백일해 접종을 요청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아기가 태어난지 24일 정도 지나고 동생네 가족들이 아기를 보러 방문해서 3일 정도 머물다 갈 예정인데, 접종 요청해야 할까요? 아니면 방문 시기를 미뤄달라고 해야할까요(그래야 한다면 방문 시기는 언제쯤 적절할까요)? 검색하니 주양육자만 접종하면 된다고도 하고, 아기 백일해 접종 전에 접촉하는 분들한테는 접종 요청을 하는 분들도 있고, 백일해 접종은 필수가 아니라 권고 사항이라 산모도 안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여 혼란스럽습니다. 전문 의료진의 답변을 듣고 싶어 질문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

코로나 확진 6일차인데 기침 가래 코막힘 콧물은 았어요..자가키트 상에서 양성인데 낼 가족들과 접촉해도 전염력 없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