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계속 명치가 답답하고 묵직하고 가스가 차고 울렁거리는 느낌이 들어 많이 힘드셨겠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이런 경우는 과민성대장증후군도 있지만 위장 기능이 저하된 상태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지금 말씀하신 명치 답답함이나 묵직함, 가스 차는 느낌, 울렁거림은 위장 운동이 원활하지 않거나 위에서 가스가 고여 있을 때 흔히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특히 식사를 제대로 못 하게 되면 위가 더 민감해지기 때문에, 위장 내 압력이 올라가면서 숨쉬기 답답하거나 깊게 숨을 쉬지 못하는 느낌도 있을 수가 있어요.
또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으면 장 내 가스가 잘 빠지지 않아서, 배변을 한 후에만 일시적으로 조금 편안해지는 것일 수도 있고요.
여기에 방광염까지 진단 받으셨다면 전체적으로 아랫배 불편감이나 등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뉴질랜드에 계시다 보니 진료가 한국처럼 쉽지 않아 많이 불안하실 텐데요.
급성 통증이나 지속적인 고열, 피가 섞인 변, 심한 탈수 증상이 없다면 일단 식사를 부드러운 죽이나 계란찜 같은 소화가 쉬운 것으로 소량씩 자주 하고, 따뜻한 물을 자주 드셔보세요.
그리고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걷기 정도만 하시면서 순환을 좀 도와보는 것도 좋고, 따뜻한 핫백 등을 껴안고 있으면서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증상이 계속 심해지거나 식사를 전혀 못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체중이 급격히 감소하게 된다면 현지 병원을 방문하시는 게 좋겠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