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지속해서 소화불량과 속 답답함이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췌장 문제보다는 항생제 장기 복용과 면역력 저하, 위장 기능 약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을 수 있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헬리코박터균의제균 과정이 매우 힘들죠.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구역, 구토, 속쓰림, 입 마름 증상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항생제의 부작용으로 설사, 피부 발진, 두드러기, 점막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또 2월에 췌장염이 있었다고 하셨는데 소량 과식만 해도 복통, 복부팽만, 열감이 생기는 건 췌장 소화효소 분비 부족이나 담도 문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4월 20일 혈액 검사상 염증 수치 이상이 없고 췌장도 괜찮고 CT 검사상 이상이 없었다면 췌장 문제일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제 생각에는 스트레스 및 기타 원인으로 인한 기능성 소화불량이나 위산 역류, 장내가스 과다로 인해 속이 불편할 가능성이 더 커 보여요.
현재 위장 기능이 많이 약화하여 과식을 줄이시고, 소량씩 음식물을 섭취하고, 기름기가 적고 섬유질의 비율이 높은 음식을 피하며 소화 잘되고 부드럽게 조리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예를 들자면 시금치, 감자, 사과, 두부, 수프 같은 음식을 추천해 드립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식습관 개선 후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다만, 경과관찰 후에도 반복된 통증과 식사 후 악화는 췌장 기능이 불안정하거나, 담도, 위 기능 이상 가능성도 있으므로 계속해서 불편함을 호소하신다면 가까운 소화기 내과에 방문하여 위 내시경 혹은 췌장 관련 혈액검사를 다시 한 번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