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수술 후 PTH 수치 저하와 TSH 수치 상승, 재발 가능성은?
갑상선암으로 갑상선을 전절제를 한 지 5년이나 지났는데도 PTH 수치가 3 미만으로 저하돼있고, TSH수치는 20 이상으로 높은데 혹시 갑상선암 재발 가능성이 높은 거 아닐까요? PTH 수치 저하와 TSH수치 상승이 갑상선암에 있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갑상선암으로 갑상선을 전절제를 한 지 5년이나 지났는데도 PTH 수치가 3 미만으로 저하돼있고, TSH수치는 20 이상으로 높은데 혹시 갑상선암 재발 가능성이 높은 거 아닐까요? PTH 수치 저하와 TSH수치 상승이 갑상선암에 있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만성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수술 후 부갑상선 호르몬(PTH) 수치가 저하되고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 수치가 상승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PTH 수치 저하는 갑상선 전절제술 후 부갑상선의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 중 부갑상선이 손상되거나 제거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저
혈증이 발생할 수 있어 칼슘과 비타민 D 보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TSH 수치 상승은 갑상선 전절제 후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외부에서 보충해야 하는데, 현재 복용 중인 갑상선 호르몬의 용량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갑상선 호르몬의 용량 조절이 필요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재발 가능성과 관련하여, TSH 수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재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재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나 혈액 검사(예: 티로글로불린 검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주치의와 상의하여 적절한 검사를 받고, 갑상선 호르몬의 용량 조절 및 부갑상선 기능에 대한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갑상선암으로 갑상선 전 절제 후 5년이 지났는데요. 혈액검사결과 다음과 같습니다. 갑상선암 재발 가능성이 높은 걸까요? 각각의 수치가 의미하는 바가 궁금하며, TSH수치가 저렇게 높으면 갑상선암 재발을 의미하는 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TSH 20.55 FT3 2.35 TG < 0.2 TG-Ab < 1 free T4 1.14 PTH < 3

갑상선암 반절제 수술직전 tsh수치는 3이었고 수술후 3개월후에는 6이었고 또 3개월이 지난후에 9가 되어버려서 약용량을 늘렸습니다! tsh수치가 수술후에는 괜찮았다가 시간이 훨씬지나고 나서 오히려 이렇게 오르는게 정상적인 건지 여쭈어 보고싶습니다 약도 정해진 시간에 꾸준히 복용하였구요.. 갑상선암 수술후 혹시 저하증이 너무 심해 수술을 또 한다거나 그런경우는 없을까요?? 또 하시모토 증후군? 이런 저하증이 있다던데 저의 경우는 암수술이라 전혀 걱정안해도 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ea수치가 올라가면 갑상선암 의심할 수 있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