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자로 복용 중 담즙이 나오면 중단해야 하나요?

정OO • 2026.09.29

마운자로 중인데 속에서 담즙 나오면 투약 그만해야해? 아프다거나 불편하지는 않아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9.29

    속에서 담즙이 올라오는 느낌이 드시면 신경이 쓰이실 텐데, 통증이나 불편감이 심하지 않다면 지금 당장 투약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은 아닌 경우가 많아요. 다만 이런 증상이 왜 나타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경우에 병원에 가야 하는지 함께 살펴볼게요.

    담즙 역류감이 나타나는 이유

    마운자로의 성분인 티르제파타이드는 위 배출을 늦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위산이나 담즙이 역류하는 듯한 느낌, 신물 올라옴, 소화불량, 속쓰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는 이 계열 약물에서 비교적 흔하게 보고되는 위장관 관련 반응 중 하나로, 통증 없이 가볍게 느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투약을 계속해도 되는 경우와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증상이 가볍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다면 우선 경과를 지켜보면서 다음 투여 시점까지 상태를 관찰해보실 수 있어요. 다만 아래와 같은 증상이 동반되면 자가 판단으로 넘기지 말고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하셔야 해요.

    • 명치나 윗배의 지속적인 통증
    • 발열
    • 반복적인 구토
    • 노란 눈(황달) 또는 소변 색이 진해지는 변화
    • 식욕부진이나 체중이 급격히 줄어드는 느낌
    • 증상이 하루 이상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지는 경우

    지금처럼 아프거나 불편하지 않은 정도라면 급하게 중단하기보다, 다음 투여 전까지 증상 변화를 관찰하고 처방받으신 병원이나 약사와 상의해서 용량 조절이나 투여 지속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해요. 스스로 임의로 중단하거나 용량을 바꾸기보다는, 담즙 역류감이 계속되거나 새로운 증상이 생기면 바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