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회피성인격장애인가요?
24살인데 지금까지 친구 한명도없고, 사람들이랑 대화나누는게 많이 힘들어요 알바를해도 다른 알바생분들이랑 아예 못어울리고, 손님응대를 할때는 가끔씩 갑자기 긴장되요 왜 이러는 걸까요?
24살인데 지금까지 친구 한명도없고, 사람들이랑 대화나누는게 많이 힘들어요 알바를해도 다른 알바생분들이랑 아예 못어울리고, 손님응대를 할때는 가끔씩 갑자기 긴장되요 왜 이러는 걸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으며, 증상만으로는 정확히 어떤 질환에 해당하는지 확답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려요. 말씀하신 회피성성격장애는 친밀한 대인관계를 원하면서도 상대에게 거부당하는 것이 두려워 사람들을 피하는 성격장애인데요. 회피성성격장애의 경우 사회에 대한 불안극복과 함께 대인간의 신뢰를 형성할 수 있게 해주는 집단치료, 자기주장훈련, 사회기술훈련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대인관계에 있어 불안증이 심한 경우에는 항불안제를 단기간 투여하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증상이 비슷하더라도 모두가 같은 진단을 받는 것은 아니므로, 정확한 것은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내원하여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회피성 성격장애는 어떻게 진단받나요? 정신과,심리 상담센터 둘 중 어디를 가는게 좋은지.. 예전에는 우울한 시기가 주기적으로 있었는데 현재는 우울하진 않습니다. 제 생각엔 우울감 정도인 것 같아요.(많이 우울할때보다 심하지 않아서.. ) 그러나 예전부터 회피하는게 심했어서 여러모로 감색하다보니 회피성 성격장애라는게 있는데 읽어보니 대부분 제가 겪고 있는 현상같아요. 회피로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변하고 싶긴한데 어차피 안바뀔것 같다는 생각에 계속 무기력해지기만 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살기는 싫어서 진단을 받고 뭔갈 해보고싶은데 여러모로 고민이되네요. 회피성은 상담이 더 좋다는 것 같아서요 정신과와 심리상담센터 중 어디를 가야할지 고민되고 모호하네요.. 진단과 치료를 어디서 하면 좋을까요..?
대학원 입시를 2주 앞두고 있는데, 긴장과 불안이 너무 심해져요 약 1년 전 진로 관련 고민 때문에 수면에 문제가 생길 정도로 심리적으로 힘들었던 적이 있는데, 이 이후로 회피성 성격이 심해지고, 어떤 일이던 제대로 끝마치는게 없는 것 같아요 지금도 너무 힘들어서 도망치고 싶고, 머릿속에 아무것도 들어오지 않고 일이 손에 잡히지가 않아요 이러다 입시 시험때도 아무것도 못하고 그냥 나올 것 같고, 답답하고 우울해요 이게 단순한 긴장때문에 그러는건지, 준비가 제대로 안되어있음에 불안한건지 구분이 안되네요 울고싶고.. 도망가고 싶어요
가만있다가 어떠한 대상이 머리에 떠오르면 갑자기 모든일에 화 치밀어오르며 누군가와 부딧히는 일이 발생시 충동적으로 상대방과 맞대응하게됨 이성적 통제가 불가하며 급격한 두근거림이 동반되며 손발이 떨리고 다리에 힘이풀림 그리고 밤에 잠을 잘못자고 두통이동반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