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자로 증량 후 주사부위 반응뿐 아니라 전신에 벌레 물린 듯한 자국이 번지는 증상까지 겪으시고, 약을 중단한 뒤에는 식욕 증가와 체중 재증가까지 겹치셨다니 많이 힘드셨을 것 같아요. 과민반응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위고비로 전환이 안전할지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마운자로 재투여, 신중해야 하는 이유
질문자님이 겪은 주사부위 가려움과 부풀어오름, 그리고 중단 후에도 전신 피부에 나타나는 벌레 물린 듯한 자국은 단순한 주사부위 국소반응을 넘어 전신 과민반응(두드러기 양상)으로 볼 수 있는 소견입니다. 항히스타민제 주사와 경구약 처방을 받으신 것도 이런 전신 알러지 반응을 조절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마운자로 허가사항에는 터제파타이드 성분이나 구성성분에 아나필락시스나 혈관부종 같은 중대한 과민반응이 보고된 환자는 투여하지 말 것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지금처럼 과민반응이 의심되는 상태에서 같은 약을 다시 투여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으며, 증상이 재발하거나 더 심해질 위험이 있습니다.
위고비로 전환이 가능한지
위고비(세마글루티드)와 마운자로(터제파타이드)는 둘 다 GLP-1 계열에 속하지만 주성분과 구조가 다른 별개의 약물입니다.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마운자로에 대한 과민반응이 위고비에서는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유사 계열 약물 간 교차 반응이 전혀 없다고 단정할 수도 없습니다. 즉 전환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지금처럼 전신 과민반응이 있었던 직후에는 성급하게 다른 주사제로 바꾸기보다 다음 사항을 먼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현재 피부 증상(벌레 물린 듯한 자국)이 완전히 호전되었는지
- 항히스타민제 치료 후에도 비슷한 자국이 새로 생기는지
- 두드러기 외에 호흡곤란, 입술·얼굴 부종 같은 아나필락시스 징후가 있었는지
- 마운자로 외에 최근 새로 사용한 다른 약물이나 음식, 접촉 물질이 있었는지
이런 부분을 처방 의사에게 상세히 전달하고, 피부 증상이 터제파타이드 자체에 대한 반응인지 다른 원인인지 평가받은 뒤 위고비 전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전환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더라도 체중감량 효과를 위해 임의로 고용량부터 시작하기보다는 저용량부터 시작해 반응을 지켜보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식욕 증가와 체중 재증가는 약물 중단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으니 너무 자책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피부 증상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다시 비슷한 계열의 주사제를 시작하는 것은 반드시 의료진의 직접 진찰을 거친 뒤 결정하시길 권합니다.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