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로이드제 복용 중단해도 괜찮나요?
휴지기 탈모로 진료후 면역억제 내분비조절이라고 써있는 경구용 스테로이드제 일주일치 처방받았는데요 한알 복용했는데 속이 울렁거리고 해서 복용을 안하려구요 임의로 중단해도 되나요?한알복용했는데 몸에 변화를 주거나 하진않을까요?괜찮을까요?
휴지기 탈모로 진료후 면역억제 내분비조절이라고 써있는 경구용 스테로이드제 일주일치 처방받았는데요 한알 복용했는데 속이 울렁거리고 해서 복용을 안하려구요 임의로 중단해도 되나요?한알복용했는데 몸에 변화를 주거나 하진않을까요?괜찮을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탈모]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휴지기 탈모 치료를 위해 처방받은 스테로이드제 복용 후 속이 울렁거려서 걱정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됩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에서는 한 알만 복용하신 상태이므로, 복용을 중단하더라도 심각한 부작용이나 금단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스테로이드 중단으로 인한 부신 기능 억제나 금단 증상은 주로 장기간 복용했을 때 나타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한 알 복용으로 인한 몸의 변화나 장기적인 영향도 거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간 소량 복용은 일반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다만, 처방받은 약물을 임의로 중단하는 것보다는 처방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에 대해 의사에게 알리고, 복용 방법을 조정하거나 다른 치료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후 복용으로 변경하거나, 용량을 조절하는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탈모 치료를 위해 처방받은 약물이므로, 치료 효과를 위해서도 의사와 상의 후 결정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스테로이드제를 아침에1알 저녁에 1알 먹고 있는데 먹다가 더이상 안먹어도 되나요?

접촉성피부염이 생겨서 약을 처방받았는데 항생제, 스 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가 있던데 몇개월전에 스테로이드 장기간 복용으로 부작용을 몇개월 겪었습니다 지금 은 괜찮아 졌구요. 지금 접촉성피부염으로 단기간으로 5일복용 해도 괜찮을지 아니면 스테로이 빼고 항생제 항히스타 민제만 복용할지 의문입니다 또 부작용을 겪기 무서워요

안녕하세요 거의 1년정도 피디원정을 쉬지 않고 일주일 간 하루에 한번씩 혹은 2번씩 복용한 것 같습니다 최근 급격히 무기력 증상이 올라오고 체중 증가 증상이 있어 부작용에 대한 검색을 해보고 테이퍼링 요법으로 약을 줄여 나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사랑니를 발치하고 1일 3회 분량의 메드닌정이라는 스테로이드제를 3일 처방 받았습니다.. 다시 복용량이 너무 늘었는데 이럴 경우 남은 일주일 4일은 아예 중단해도 될까요? (추가 발치가 있어 월말에 또 같은양을 복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 상황에서 어떻게 테이퍼링 요법을 진행해야 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