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티논 복용 초기에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나요?
이소티논 첫 달에 여드름이 더 올라오는 게 정상인가요?
이소티논 첫 달에 여드름이 더 올라오는 게 정상인가요?
1개의 답변
이소티논 복용 초기에 여드름이 더 올라오는 느낌이 드셔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아요. 실제로 치료 초기에 일시적으로 여드름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비교적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반응이에요. 아래에서 악화 원인과 경과, 그리고 이 시기에 주의할 점을 함께 안내드릴게요.
이소티논(이소트레티노인) 허가사항에는 치료 초기에 여드름이 악화되어 수 주간 지속될 수 있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어요. 피부 깊은 곳의 염증이 치료 과정 중 표면으로 드러나면서 일시적으로 증상이 심해지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어요.
따라서 복용 첫 달에 여드름이 더 올라오는 것 자체가 비정상적인 신호는 아니고, 치료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변화로 볼 수 있어요.
이소티논 복용 중에는 피부 재생과 상처 회복이 평소보다 늦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이 시기에는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하시는 게 좋아요.
일주일 이상 경과를 지켜봤는데도 호전되지 않고 오히려 계속 악화되는 양상이라면, 다른 약물로의 변경이나 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어 피부과 재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안전해요. 치료 중 발생하는 심한 건조증, 피부 손상, 기분 변화 등 다른 이상 증상이 동반된다면 이 역시 진료 시 함께 말씀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복용한지 몇일돼가는데 복용전보다 갑자기 여드름이 더 많이 나는데 괜찮은거겠죠..?
여드름/피부염이소티논을 복용한지 5주가 되었는데 여드름이 요근래 조금 괜찮아진것 같았는데 다시 폭발적으로 화농성 여드름이 나는데 이거 효과가 있긴 한건가요 ㅠㅠㅠ
여드름/피부염여드름플랜에이 (4세대 야즈계열)4/4일부터 복용중인데 5주차인 현시점 농포성 여드름이 몇개 올라왔습니다.. 보통 2-3개월부터 효과가 나타난다던데 1-2개월차까진 이럴수도 있는건가요? 생리주기 규칙적으로 바뀌고, 몸에 다른 증상은 없습니다. 폭팔현상같은게 존재하는건지 아니면 플랜에이가 안맞는건지 궁금합니다.
사후피임약경구피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