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의 하얀 혹이 헤르페스일 수 있나요?
엉덩이에 물렁거리고 하얀 작은 무언가가 있어요 예전에 종기를 짜낸 곳 주변에 있어요 아프지 않고 터지지도 않는 것 같은데 뭘까요? 헤르페스인가요? 빨간색이 전에 짜낸 곳이고 파란색이 알 수 없는 하얀 무언가예요 참고로 헤르페스는 1양성 기준 8주차 igG 0.1 12주차 0.1이예요 이러면 헤르페스 위음성 가능성이 높나요?
엉덩이에 물렁거리고 하얀 작은 무언가가 있어요 예전에 종기를 짜낸 곳 주변에 있어요 아프지 않고 터지지도 않는 것 같은데 뭘까요? 헤르페스인가요? 빨간색이 전에 짜낸 곳이고 파란색이 알 수 없는 하얀 무언가예요 참고로 헤르페스는 1양성 기준 8주차 igG 0.1 12주차 0.1이예요 이러면 헤르페스 위음성 가능성이 높나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엉덩이에 발생한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먼저 파란색 원으로 표시한 부위를 보면, 피부 표면에서 하얗고 살짝 튀어나온 혹이 관찰돼요. 중앙에는 검은 점처럼 보이는 부분이 있고, 주위는 특별한 발적이나 진물이 보이지 않아요. 이런 형태는 대표적으로 표피낭종(피지낭종)이나, 모공각화, 좁쌀여드름에서 볼 수 있는 모습이에요.
표피낭종(피지낭종)은 피부에 주머니처럼 피지, 각질, 피부 노폐물이 쌓여서 만성적으로 단단하거나 말랑한 혹이 되는 것이에요.
보통 통증은 없고, 중앙에 작은 구멍(개구부)이 보이기도 하며, 그 부분이 검거나 어둡게 변색되는 경우도 많아요.
세균 감염 전에는 특별한 증상 없이 오랫동안 그대로 있거나, 조금씩 커지기도 해요.
이 부위를 스스로 짜게 되면, 내부 내용물이 터질 수 있고 드물게 염증, 2차 감염, 흉터로 이어질 수 있어요.
상태가 심해지거나 크기가 빠르게 커지면 병원에서 제거를 고려해 볼 수 있어요.
증상 변화가 없다면 큰 문제는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으니 경과를 지켜보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빨간색 원으로 표시된 부위는,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고, 표피 표면에 하얗거나 연한 색의 돌출된 부분이 보이지 않아요. 모공이 강조되는 듯한 가느다란 선, 혹은 미세한 각질 덩어리가 보일 수 있지만, 붉은기나 염증, 또는 물집 소견은 관찰되지 않아요.
이 부위는 과거 종기(농양, 모낭염)를 짜낸 후 남은 자국, 또는 상처 치유 과정에서 생긴 흉터 가능성이 있어요.
상처 조직이 회복될 때 자연스럽게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지거나, 약간 색깔이 변할 수 있어요.
이러한 경우 대부분 자연적으로 호전되거나, 점차 옅어지게 된다고 볼 수 있어요.
헤르페스는 통상적으로 작고 투명한 물집이 여러 개 무리를 이루어 발생하고, 터지면서 진물이 나거나 딱지가 생겨요.
그러나 사진의 혹들은 헤르페스 특유의 수포, 통증, 빨간 염증 반응 없이 오래 유지되어, 헤르페스와는 거리가 있어 보여요.
또한, 혈액검사 결과(Herpes IgG 8주, 12주 0.1로 음성)도 감안을 한다면, 실제 감염 가능성도 매우 낮을 것으로 보여요.
결론적으로, 사진의 혹들은 대부분 피지낭종(표피낭종)이나 과거 농양의 흉터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여요.
헤르페스 감염은 검사 결과, 임상 소견상 가능성이 매우 낮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갑자기 불쑥 생겨버린 피지낭종. 꼭 제거해야 하는지 궁금했다면 클릭해 보세요.
5.0
2일 전
AD
엉덩이에이런게 생겼는데 모낭염 같은 건가요? 만지면 조금 따갑습니다
엉덩이 혹이 같은 것이 나서 짜봤는데 고름이 나옵니다. 무슨 증상인지 알 수 있을까요?
최근 엉덩이와 허벅지 뒤쪽이 가려워 긁다가 엉덩이쪽 진물이 나오다 지금은 하얗게 각질?같은게 나와요 만져보면 비늴같은 느낌이 들어요 따갑진 않고 가렵기만 해요 헤르페스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