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 지난 아기 설사 시 우유와 식단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돌 지난 아기, 배탈이 나서 3일째 설사하고 있어요 식단을 야채 조금, 과일은 안 먹이고 있는데요 1.혹시 우유를 락토프리우유로 마시는건 상관 없을까요? 아니면 우유도 먹이면 안되나요? 우유를 안 먹인다면 밥을 늘려야 할까요 (열은 없고 컨디션도 평소와 비슷합니다) 2.이외에 배탈 났을때 주의할 점 알려주세요 3.돌 지난 아기, 지사제가 도움이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돌 지난 아기, 배탈이 나서 3일째 설사하고 있어요 식단을 야채 조금, 과일은 안 먹이고 있는데요 1.혹시 우유를 락토프리우유로 마시는건 상관 없을까요? 아니면 우유도 먹이면 안되나요? 우유를 안 먹인다면 밥을 늘려야 할까요 (열은 없고 컨디션도 평소와 비슷합니다) 2.이외에 배탈 났을때 주의할 점 알려주세요 3.돌 지난 아기, 지사제가 도움이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아기의 설사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돌 지난 아기가 3일째 설사하는 경우, 치료와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아기의 탈수를 예방하고 장을 안정시키는 것입니다.
설사는 아이에게 매우 흔한 증상으로, 주로 바이러스성 위장염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설사 중에는 일반 우유뿐 아니라 락토프리 우유도 아기의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설사가 있는 동안 유제품 섭취는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당 소화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락토프리 우유라도 권장되지 않습니다. 대신 쌀밥, 죽, 미음 등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식사를 구성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량이 줄면 밥이나 죽의 양을 늘려 열량을 보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사로 인한 탈수가 가장 위험하므로 수분 보충이 필수적입니다.
뜨거운 보리차나 생수 같은 무당분의 수분을 자주 소량씩 먹이면서 탈수를 예방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과일 주스, 탄산음료, 스포츠 음료 등은 전해질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금식은 오히려 장 회복을 늦추고 영양 부족을 초래할 수 있으니 절대 굶기지 말고, 소량이라도 자주 먹이는 것이 권장됩니다.
음식은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생과일, 과일주스,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은 피하고 바나나, 감자, 쌀, 살코기 같은 기름기 적고 소화 잘 되는 음식을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설사 중인 돌 지난 아기에게는 우유와 유제품 섭취를 제한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과 충분한 수분을 자주 소량씩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굶기지 말고 영양 보충을 유지하면서 증상 악화 징후를 꼼꼼히 관찰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아기의 증상이 악화되는 것 같아 걱정이 되신다면, 소아청소년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아기의 상태를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병원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비대면 진료를 통해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받아보신 후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아기 설사에 좋은 음식부터 변 색깔에 따른 진단법까지 꼼꼼하게 준비해 알려드려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11개월아기 이제 곧 돌인데 24개월까지 먹는 유아식으로 바꾸려고 하는데요 지인들은 돌 지나고 우유로 먹이던데 우유로만 먹여도 되나요? 유아식이 좋을지 우유가 좋을지요
돌아기입니다.작년7월 대학병원에서 우유알러지 수치가나왔습니다.아기가 돌이지났고 조금씩 처음에 ha분유랑 섞여서 먹여보라 권유하셨는데 먹여봐도되나요.먹이게되면 얼마정도 양부터 시작하는게 좋을까요 우유 수치는 class1(0.48)입니다 처음 우유양을 얼마나 ha분유와 섞어서줘야하나요
돌아기 우유 꼭 먹어야 하나요? 칼슘 때문에 먹어야 한다는데 우유만 먹으면 설사를 해요. 락토프리는 안 먹이는게 낫다는데, 또 우유 대체품인 치즈나 요거트는 칼슘 충당이 안 된다는데 얼만큼 먹어야 우유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나요? 아니면 칼슘제를 따로 복용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