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의존성으로 인한 불안 및 공황 장애, 다른 치료법은 없을까요?

김OO • 2024.07.28

불안,공황으로 1년동안 약을 먹었는데 호전은 커녕 일상복귀 근처도 못갔고, 제자리 걸음도 아닌 상태만 더 악화된 상태입니다. 발작보단 신체증상만성화라 예기불안이 심해 약을 먹어도 나아지는 게 없어 가벼운 생활도 제약이 있어 그냥 집에만 있습니다 꽃다운 나이에 한참 열심히 달리다 과호흡으로 시작해 공황발작까지 이어진 첫사건이 트리거가 되고 일상이 무너졌는데요 한 3,4개월차쯤 아주 살짝 호전이 되는가? 싶더니 점점 다시 무너지기 시작했고, 끝없이 무너져 갔고 현재도 진행형입니다. 알프람, 클로나제팜 입니다. 시간에 따라 효과가 미미해지고몸은 망가지고 있지만 하지만 약은 원하는.. 내성,의존성인 거죠? 주치의상담 다른 치료법 말고 솔직하게 현실적으로 질문 관련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공황장애스트레스PTSD트라우마심리상담불안장애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7.2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공황 및 불안 장애로 인해 오랜 시간 동안 약물 치료를 받으시면서도 큰 호전을 느끼지 못하고 계시다니 매우 힘드실 것 같습니다. 알프람(알프라졸람)과 클로나제팜은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약물로, 장기간 복용 시 내성과 의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약물의 효과가 감소하고, 약물을 중단하기 어려워질 수 있죠.

    약물 의존성을 줄이고 다른 치료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대안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1. 인지행동치료(CBT): 불안과 공황 장애에 매우 효과적인 심리치료 방법으로, 부정적인 생각 패턴을 인식하고 수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노출치료: 공황 발작을 유발하는 상황에 점진적으로 노출시켜 불안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3. 약물 대체: SSRI나 SNRI와 같은 항우울제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 약물들은 내성과 의존성이 덜합니다.

    4. 생활습관 개선: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수면, 명상이나 요가 등의 스트레스 관리 방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 현재 주치의와의 상담을 통해 약물 조정이나 다른 치료법을 논의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황장애의 약물치료는 최소한 8개월에서 1년 정도의 유지요법이 필요하며, 불안장애의 경우 최소한 6개월 이상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 상태가 처음과 거의 그대로이거나 악화되었다면, 주치의와 상담하여 치료 방법을 재평가하고 필요하다면 상급병원의 호흡기 내과, 폐기능검사 등 추가적인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이 많이 힘드시겠지만, 다양한 치료법을 시도해보시고 주치의와 긴밀히 상의하시면서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힘내시길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질문

  • 정신과 약을 꼭 먹어야할까요?

    제가 정신과 약물치료 및 입원까지 했었는데 학생 때부터 약물치료를 받았던 것 같아요. 20살까지 먹었다가 제 스스로 약에 의존하기 싫어서 끊었는데 요즘 갑자기 자해와 불안장애, 공황장애가 너무 심하게 오고 숨이 턱 막히듯이 손이 너무 떨리고 답답하고 어지럽고 토할 것 같고 불안장애가 너무 오는데 저 혼자 이겨낼 방법이 없을까요…

    정신건강

    공황장애

    불면증

    +2
    2023.08.22
  • 항우울제, 항불안제를 제외한 약물 중 의존성, 내성, 금단현상이 없는 약물은 있을까요?

    불안,공황장애에 쓰이는 약물중 항우울제,항불안제를 제외한 약물이 있을까요? 의존성,내성,금단현상 이런 게 아예 없는 약물이요 향정신성 뭐시기 그런 걸로도 취급이 되지 않는 그런 약물이요

    정신건강의학과

    PTSD

    공황장애

    +4
    2024.08.01
  • 약물치료 후 공황증상으로 고통받는데, 부작용 없는 공황장애 치료법은?

    2005년쯤에 첫공황발작을 시작으로 1~2년 약물과 인지행동 치료를 받아서 어느정도 호전은 되었으나 여전히 공황증상으로 생활의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약물부작용인지 공황증상의 일부인지는 모르겠으나 약물치료후 강한 비현실감으로 또다른 공포로 인해 공황약 뿐만 아니라 모든 약에 대해 극도로 예민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일상생활중에는 큰 불편함은 없으나 동네를 벗어나면 공황증상이 나타나 행동 반경에 많은 제약을 받습니다.폐쇄공포증도 너무 심해 MRI촬영이나 비행기, 기차 탑승등 밀폐공간은 매우 괴롭습니다. 동네에서만 생활하면 정상적인 삶이라 적극적으로 치료를 안했는데 저때문에 가족여행에 제약이 많아지고 5~10분 정도 자차운전도 불가능하여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는것 같아 지금은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고 싶습니다. 그런데 감기약만 먹어도 느껴지는 비현실감, 우울감 때문에 약물치료가 많이 망설여집니다. 부작용 없으면서 확실한 공황장애 치료법은 없을까요?

    정신건강

    공황장애

    2024.08.24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