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복용 후 목 통증과 속쓰림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OO • 2026.06.22

약을 먹었는데 목에 걸렸는지 너무 속이 쓰리고 목이 타는 것 같아요. 일단 물 많이 마시고 바나나 조금 먹어서 내리려고는 하는데 너무 아파요

명치통증울렁거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22

    약을 복용한 후 목에 걸린 듯한 느낌과 속쓰림이 생기셨군요. 이런 증상은 정말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이 경험하고 계신 증상은 약물이 식도에 일시적으로 머물면서 자극을 주거나, 약물이 완전히 위로 내려가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하고 계신 것처럼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추가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보세요:

    1. 충분한 양의 미지근한 물을 천천히 마시기: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식도 자극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2. 부드러운 음식 섭취: 바나나처럼 부드러운 음식이나 요구르트, 푸딩 등을 조금씩 드시면 약물이 위로 내려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몸을 똑바로 세우고 있기: 누워있지 마시고 앉거나 서 있는 자세를 유지하세요.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완화되지만, 만약 심한 통증이 지속되거나 삼키기 어려움,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료진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는 약을 복용할 때 충분한 양의 물(최소 200ml 이상)과 함께 드시고, 복용 후 바로 눕지 않는 것이 이런 상황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