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염려증으로 정신건강의학과 다니는데 교감신경 불균형으로 몸 떨림, 근육경련, 목 불편함 가능한가요?
현재 건강염려증으로 정신건강의학과를 다니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교감신경이 매우 불균형하고 스트레스 수치가 높으며 자율신경계가 망가져있다고 하셨는데 이러한 이유로 몸이 떨린다던가 근육경련이 온다던가 목에 무언가 있는듯한 느낌이 들 수 있나요?
현재 건강염려증으로 정신건강의학과를 다니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교감신경이 매우 불균형하고 스트레스 수치가 높으며 자율신경계가 망가져있다고 하셨는데 이러한 이유로 몸이 떨린다던가 근육경련이 온다던가 목에 무언가 있는듯한 느낌이 들 수 있나요?
네, 건강염려증으로 인한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불안은 교감신경 불균형과 자율신경계의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몸의 떨림, 근육경련, 목에 무언가 있는 듯한 느낌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은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로, 이 두 신경계의 균형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활성화되거나 자율신경계가 제대로 조절되지 않을 때, 신체적 스트레스 반응이 증가하여 다양한 신체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신건강의학과에서의 치료와 함께 스트레스 관리, 이완 기법, 적절한 운동 등을 통해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해당 질환 및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보다 정확한 상담을 원할 경우,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를 받아보신 적이 없다면 나타나는 증상과 징후에 대해 개인의 정확한 상태 파악과 더불어 심리 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첫 진료는 대면 진료를 권장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건강염려증으로 인한 스트레스 질문이요. 제가 요즘 건강염려증때문에 고민이 많아요. 몸을 검사해보면 항상 정상이거나 별일이 없어요. 응급실 간날에도 혈액검사 뇌mri 뇌ct찍어도 아무 이상없어서 퇴원하고 복부초음파 흉부xray 대장내시경 위내시경을 해봐도 역류성식도염이랑 과민성대장증후군 기능성위장장애 처럼 신경성 병들말고는 없어요. 그런데도 몸에 자꾸 다리가 근육이 떨린다던가 날개뼈가 따갑다던거 두통이 심하게 온다던가 복부가 불편하다던가 이런증상들이 나타나요 이런증상들이 스트레스로 나타날수있나요.
건강염려증으로 인해 불안증이 아닌데 불안증이라 생각해서 우울할 수도 있는 걸까요? 신체적 증상이 아니라 정신적 질환도 건강염려증으로 증상을 스스로 과잉판단 할 수 있나요??
건강염려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몸에 통증이 나타날수있나요? 현재 복부에 따끔한 통증이나 다리 근육이 미세하게 떨린다거나 뭔가 몸이 불편한느낌이 자꾸 들어요. 그런데도 복부초음파 흉부xray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경부ct 뇌mri 뇌ct 다 받아봐도 역류성식도염 과민성대장증후군 기능성위장장애를 제외하곤 아무것도 없다고 하네요. 스트레스로 인해서 이런증상들이 나타날수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