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악화 시 미국 치료와 한국 방문 중 선택은?

김OO • 2026.04.23

원래 목디스크가 있었습니다. 최초 증상(목 주변부 통증)은 2021년 봄에 시작되었고 2023년 초 MRI 찍어서 진단을 받았습니다. 2025년 12월 왼쪽 손가락까지 저림이 왔고 물리치료 후 좋아졌습니다. 최근 3주 전에 목 주변부 통증이 시작되었고 통증이 점점 심해지더니 어깨 주변부로 통증이 번지고, 오른쪽 상완 작열감, 팔꿈치까지 타고 내려가는 찌릿함+통증이 동반되었습니다. 그리고 근력저하가 함께 와서 오른손으로 물건 드는 것이 잘 안됩니다. 현재 학업으로 미국 거주 중이라 여기서 MRI 찍었는데 의사는 C5-C6 디스크가 있긴 한데 bulging 심하지 않고 원인을 모르겠으니 nerve study (EMG), oral steroid 권하는 상황입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예약 잡는 데만 한 달 걸린다고 합니다. 근력저하와 통증이 우려도 되고, 업무에 지장을 크게 미쳐서 한국을 방문하는게 나을지 이곳의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되어 글을 올려봅니다.

디스크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23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목디스크로 인한 통증과 근력저하로 많이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이런 증상을 겪으시니 더욱 걱정이 크실 것 같네요.

    현재 질문자님의 증상(목 주변부 통증, 어깨 통증, 오른쪽 상완 작열감, 팔꿈치까지 찌릿함, 근력저하)은 목디스크로 인한 신경 압박 증상으로 보입니다. 특히 근력저하는 신경 압박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중요한 증상입니다.

    미국에서 받은 MRI 결과 C5-C6 디스크가 있으나 bulging이 심하지 않다고 하셨는데, 증상이 심한 것에 비해 영상 소견이 경미하다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미국 의사가 권유한 신경학적 검사(EMG)는 신경 손상 정도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선택에 대한 조언을 드리자면:

    1. 근력저하는 빠른 치료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장기간 방치할 경우 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미국에서 치료를 계속할 경우:

      • EMG 검사와 경구용 스테로이드 치료를 시작하고 경과를 지켜볼 수 있습니다.
      • 다만 스테로이드 주사 예약까지 한 달이 걸린다는 점은 우려됩니다.
    3. 한국 방문을 고려할 경우:

      • 한국에서는 비교적 빠르게 전문의 진료와 치료(약물,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학업 일정과 체류 기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근력저하가 있고 일상생활과 업무에 지장이 크다면, 가능한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미국에서 즉시 시작할 수 있는 치료(경구용 스테로이드, 물리치료 등)를 받으면서 한국 방문 가능성을 타진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증상이 더 악화되거나 2-3주 내에 호전이 없다면, 한국 방문을 적극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대상포진 치료 중 한국 방문 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제가 싱가포르 거주중인데 일요일에 발진이 보여서 월요일에 심해지길래 화요일에 동네 클리닉에 가서 대상 포진을 진단 받고, acyclovir연고와 약을 하루에 5번씩 먹고 바르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제부터 수포가 점점 번지기 시작하더니 (겨드랑이- 이미 물집처럼 올라와 있고, 나머지는 이제 막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팔을 따라 총 7부분이 생겼습니다. 통증은 수포 부분이 매우 따갑고, 겨드랑이가 특히 많이 부어서 주변부도 누르면 아픈 정도 입니다. 나머지는 아직 큰 통증은 없구요. 대상포진이 처음이라, 한국에 들어가서 치료를 받는게 좋을지 걱정인데, 어떤 상태가 악화되고 있는 상태인지 모르겠어서요. 한국에 들어가보는게 좋을까요? 어떤 상태가 생기면 들어가봐야 할까요? 그리고, 신경통이나 이런건 언제 생기는지 알수 있는건가요? 한국 들어가 보는게 좋을지 아닌지 도와주세요.. (포진은 사진으로 같이 첨부합니다.)

    +3

    여드름/피부염

    대상포진

    2025.03.20
  • 다래끼 치료 중 증상 악화 시 병원 재방문 필요할까?

    마이봄샘 막혀서 생긴다래끼 어제 일어나니 한쪽눈이많이부어서 안과가서 항생제약이라 안약처방받고 꼬박꼬박 다 넣었습니다 그런데 다음날인 오늘 눈뜨니 더심해져서 고름나와 눈꼽처럼고여있네오 어제는 마이봄샘구멍에 보일듯말듯한 흰색점이 있더니 오늘은 뚜렷하게보이고 거기서 고름이 나온것같아요 하루차이라 원래심해지는게 맞고, 처방받은항생제를 계속먹으면될지..? 아니면 증상이 더심해졌으니 병원을 한번더 가야할까요? 사진중에 눈동자에 빛이 맺힌것이 보이는것이 온찜질하고 면봉으로 눈꼽과 고름?을 닦아낸사진입니다

    +3

    안과

    눈곱

    눈부종

    +4
    2025.08.19
  • 한국 방문 시 고음영역 난청 치료 가능성은?

    현재 해외에 살고 있으며 한달쯤 전에 왼쪽귀의 돌발성 난청으로 이명, 어지러움증, 난청증상이 있어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았고 현지 의사선생님께서 현재 저음영역의 난청은 회복이 진행되었고 고음부는 청력상실 회복가능성이 낮다고 진단하셨습니다. 혹시 한국방문하여 치료받을시 고음영역의 청력회복의 가능성이 있을까요?

    이비인후과

    난청

    먹먹함

    +2
    2024.02.26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