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복용 후 9년, 이차성 파킨슨증상 개선 없어. 주치의에게 어떻게 말해야 할까요?

양OO • 2024.05.12

(F29) 질병분류기호 입니다. 현재 먹고 있는 약으로도 저에게는 별 다른 효과를 못 느끼고 치료를 받은지 9년이 되어갑니다. 약물에 의한 이차성 파킨슨이라 생각이 들고, 꾸준히 약물을 복용한 시기는 5년이 넘어갑니다. 오히려 도파민 길항제(리튬, 리스페리돈, 올란자핀)를 꾸준히 5년 약을 먹었을 때에는 증상이 너무나도 심했지만 이겨냈고, 현재 도파민 효현제(블로난세린, 아빌리파이)를 4개월간 먹어도 증상이 서서히 사라지면서 5년간 꾸준히 먹으며 느꼈던 증상들이 무의미 해지면서 그냥 증상 하나도 없는 인지장애만 일어납니다. 이렇다 보면 저 스스로도 조현병이 아닌 단기 정신병적 장애라 의구심이 듭니다. 초발에 관계망상 외에 환청, 음성증상 등 별 다른 진단기준에 속하지 않았습니다. 내일 병원 가는날 인데 주치의께 어떻게 말씀을 드리면 될까요? 저 또한 조심스러워요.

정신건강의학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5.12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주치의와의 상담에서는 현재까지의 치료 경험과 증상의 변화, 그리고 본인의 의구심과 걱정을 솔직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선생님, 제가 약물 치료를 받은 지 9년이 되었고, 그 중 5년 이상은 꾸준히 약물을 복용해왔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제 증상이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어요. 특히 도파민 길항제를 복용했을 때는 증상이 심했지만, 최근에는 도파민 효현제를 복용하면서 증상이 서서히 사라지는 것 같아요. 하지만 여전히 인지장애만 남아있고, 이전에 느꼈던 증상들이 무의미해진 것 같습니다. 이런 경험들로 인해 제가 조현병이 아닌 다른 정신병적 장애를 겪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들어요. 처음 진단받았을 때는 관계망상 외에 다른 환청이나 음성 증상은 없었습니다. 제 상황을 고려하여 다시 평가해주시고, 필요하다면 치료 방향을 조정할 수 있는지 상의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주치의에게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구체적으로 전달하면, 의사는 여러분의 상태를 재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질문

  • 직장에서의 섬망증 증상, 주치의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직장을 다닐때의 상황입니다. 매번 반복하던 일이라 증상이 나타나도 학습이 된 건지 섬망증세가 나타나도 일은 이어갔습니다. 갑자기 불안이 생기면서 전조증상이 시작되며 증상이 거대해집니다. 호흡이 불안정해지며, 현재 내가 무엇을 하고있는지 모르고, 집중력이 완전히 사라지고, 같이 일하던 동료께서 " 이거 어디다 두면 되죠?"라는 말을 하면 매번 해왔던 일이라 어렵겠지만 어떻게든 생각하려 하고 "여기다 두면 될 거 같아요" 라고 말을 합니다. 하지만 제 기억속에도 없는 몰랐던 상황들에는 인지가 안되서 그때는 "몰라요? 모르겠어요. 지금 증상이 나타나서 뭐라고 얘기하시는지 모르겠어요." 라고 답합니다. 그럴때마다 자괴감이 들고 더욱 더 증세가 심해집니다. 계속 있었던 곳도 어떻게든 지남력을 가지려 하지만 한번도 가보지 못한 곳을 가게되면 지남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제일 무서웠던 건 이인증,비현실감 이었습니다. 이제는 섬망이라는걸 알게됬는데, 어떻게 주치의에게 설명해야 될까요?

    정신건강의학과

    2024.01.27
  • 당뇨로 인한 다한증 치료 방법에 대해

    그럼 당뇨로 인한 다한증은 어찌 치료해야하나여? 다한증약을 먹으면 땀이 덜나긴하는데 얼굴에서 열감이 많이나서 뜨거워져요 ~주치의에게 물어봐도 어쩔수 없다고 별말도 없구요 정말 방법이 없는걸까요?

    내과

    2024.04.30
  • 우울증 치료에 쎄로켈서방정 고용량 사용 가능한가요? 주치의에게 말해도 괜찮을까요?

    약학정보원에서 보니까 우울증에도 쓰긴 하던데쎄로켈서방정 150~300미리의 고용량을 항우울제에서 효과가 없으면 쓰기도 하나요? 주치의쌤한테 말해보고 싶은데 말해봐도 괜찮을까요?

    정신건강

    우울증

    2023.12.10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