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을 올렸다 내릴 때 명치가 답답한 이유는?
샤워할때 머리 감으려고 두 팔을 위로 올렸다가 내리는데 명치에 무거운 돌이 내려앉은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왜그런건가요?
샤워할때 머리 감으려고 두 팔을 위로 올렸다가 내리는데 명치에 무거운 돌이 내려앉은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왜그런건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팔을 올렸다 내릴 때 명치가 답답한 느낌이 드는 것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근육 긴장이나 자세에 따른 압박감 때문일 수 있습니다. 팔을 위로 올리면 흉곽의 위치가 변하면서 내부 장기에 일시적인 압박이 가해질 수 있어요. 특히 샤워 중 머리를 감는 자세는 상체 근육을 긴장시키고 횡격막의 위치를 변화시켜 명치 부위에 압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소화기계 질환이 있는 경우, 특정 자세에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팔을 올리는 동작이 위산의 역류를 유발하거나 이미 있던 불편함을 더 느끼게 할 수 있어요.
증상이 일시적이고 가벼운 경우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다른 증상(가슴 통증, 호흡 곤란, 심한 소화불량 등)이 동반된다면 소화기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AD
팔을 올리고 내릴때 혈압변화와 그이유

팔을 올리고 있을 때보다 바닥에 내리고 있을 때가 더 많은 것 같은데, 왜 혈압을 잴 때는 팔을 심장 위치까지 올리고 재나요? 평소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내린 상태로 재는 게 더 정확하지 않나요? 궁금합니다!

누우면 명치에 무거운 걸 올려놓은 것 처럼 좀 답답해요. 좀 움직이면 괜찮구요. 앉거나(좀 수구리면 있어요) 서 있을 땐 증상이 없아요. 그래서 역류성 식도염인 줄 알았는데 ㅠ 누워서 팔을 들면 답답함이 더 심해지더라구요? 내리면 괜찮아지구요. 이건 왜 그런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