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동네 정형외과에서 무릎 상처를 봉합한 후 8일만에 실밥 제거를 반정도 한 후 진물이 나기 시작해 많이 걱정되셨을 것 같습니다.
또한 봉합 부위 끝부분이 약간 올라와 있고 딱딱해 흉이 남는 것은 아닌가 고민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정상적인 회복 과정으로 보이며 8일차의 실밥 제거가 큰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현재 올려주신 사진을 보면 무릎 부위에서 약간의 진물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이는 감염의 징후가 아닌 회복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주변 피부가 약간 붉지만 심한 통증, 홍반, 열감이 없는 것으로 보아 정상 치유 과정 중일 것으로 보여요.
보통 무릎 부위는 봉합 후 10~14일 정도 후에 실밥을 제거하는 경우가 많으나 전문의의 판단하에 상처 상태, 봉합 방법, 피부 상태에 따라 7~8일 정도 후에 제거하기도 합니다.
조기에 제거하는 것이 무조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상처가 완전히 아물지 않은 상태에서 제거하면 진물이 나올 수 있어요.
열감, 통증 증상이 없다면 대부분 감염이 아닌 회복 과정이므로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봉합 부위 끝 부분이 볼록하고 딱딱한 느낌이 드는 것은 회복 중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요.
상처 끝부분은 조직이 뭉치면서 일시적으로 약간 올라와 있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며 회복이 되면 점차 평평해지고 연해지니 안심하셔도 괜찮아요.
다만 봉합 자국이 조금 올라올 수는 있으며 무릎 부위는 특히나 움직임이 많은 부위로 흉터가 두꺼워질 수 있으므로 보습, 자외선 차단을 잘 해주시는 것이 흉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현재 올려 주신 사진과 증상만으로는 실밥 제거가 큰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며 정상적으로 회복되가는 과정으로 보입니다.
만약 걱정이 많이 되신다면 주치의와 상담 후 앞으로의 치료 계획을 다시 세워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