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하루 정도 늦게 실밥 제거해도 큰 문제 없어요.
너무 이르게 제거하는 것보다는 8일 차 제거가 나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보통 실밥 제거는 일주일이 지난 시점에 하게 돼요.
개인에 따라 회복 속도에 차이가 있어 6일 차에도 제거할 수 있긴 한데, 너무 이르게 제거하면 제대로 상처가 아물지 않았을 수 있어요.
하루 늦게 실밥 제거를 하시는 게 우려되실 수 있긴 한데, 염증 반응 없이 상처가 잘 아문 상태라면큰 문제가 되지 않아요.
병원이 멀어서 내원하기 어려우신 경우에는 가까운 병원에 전화 문의 한 번 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처치를 받은 곳이 아니라 해도, 실밥만 제거해주는 경우도 있어서요.
내원하셨던 병원이 거리가 멀고 오늘 시간 여유가 있다면 근처 외과 계열로 내원하셔서 상태를 보시고 제거가 가능한지 확인하시는 것도 좋을 듯하네요.
또 실밥 제거 후에는 대부분의 일상 생활은 가능해요.
물에 아예 담그는 것만 며칠 피해주시면 부드럽게 세안을 하는 것은 문제가 대부분 없고요.
선크림 사용으로 자외선 차단 신경 써주셔야 착색이 안 생깁니다. 그리고 흉터 연고 같은 것은 의사 처방이 있을 수 있어요.
꾸준히 잘 발라주시면 되고 상처가 벌어지지 않게 스테리스트립 등을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흉터제거 레이저는 종류가 다양해서 그 비용도 천차만별이에요.
대표적인 레이저 치료로는 프락셔널 레이저, 이산화탄소(CO2) 레이저, IPL 치료 등이 있는데요.
CO2 레이저가 패인 상처 등에도 효과적인 편이긴 한데, 레이저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부작용도 있답니다.
피부의 오목하거나 볼록한 부분을 깎아내어 정상적인 피부 재생을 유도하기 때문이에요.
또한, 병원에 따라 시술 비용 차이가 크니 주변 의료기관에 문의해 보시고 비교해 보시는 게 좋겠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