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이미지

"클라인펠터 증후군, 원인은?" 클라인펠터 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법

남아에게 주로 나타나는 클라인펠터 증후군. 구체적인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남성이 여성의 성 염색체를 하나 더 갖게 되어 발달과 생식 능력에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 클라인펠터 증후군. 1942년 클라인펠터 라는 사람이 처음 기술해 '클라인펠터 증후군'으로 불리게 되었는데요. 구체적으로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무엇인지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클라인펠터 증후군이 무엇인가요?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고환이발생증과 여성형 유방 등의 임상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에요. 일반적으로 남성은 아버지로부터 22개 상염색체와 Y염색체를 물려받고, 동시에 어머니로부터 22개의 상염색체와 X염색체를 물려받아 총 46개의 염색체(44개의 상염색체 + 2개의 성염색체 XY)를 갖고 태어나요.

그런데 X염색체의 분리 과정에 이상이 생겨 X염색체를 2개 이상 보유하는 경우(예: XXY를 포함한 47개) 클라인펠터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어요. 염색체의 형태는 47, XXY, 48, XXXY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남아 650명당 1명꼴의 빈도로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며, 남성 *성선기능저하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라고 해요.

*성신기능저하증? 성선자극호르몬과 성선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여 나타나는 질환

클라인펠터 증후군의 원인이 궁금해요.

클라인펠터증후군 원인 클라인페렅 증후군의 원인은 47, XXY 핵형의 성염색체 이상이에요. 난자나 정자가 생기는 과정 중에 X염색체가 쌍을 이루었다가 단일 X로 분리되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서 여분의 X염색체가 더 있는 난자나 정자가 수태에 이용되면서 이와 같은 질환이 발생한다고 해요.

클라인펠터 증후군의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1. 대부분 남성보다 키가 크고 상체에 비해 하체가 긴 편이다.
  2.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적게 분비되어 남근이 작고, 체모도 거의 없으며 고환도 작은 편이다. 이로 인해 대부분 불임의 문제를 보인다.
  3. 유방이 비대해져 여성형 유방을 가지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도 높다.
  4. 복부 및 엉덩이에 지방이 축적되기 쉬워 비만이 되기 쉽다. 당뇨병이나 갑상선 이상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5. 신체적, 인지적 발달이 늦어 예민하고 내성적인 성격이 되기 쉽다. 이로 인해 경미한 정신지체, 우울증, 정신병, 성도착 등의 다양한 정신적 문제를 겪을 수 있다.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클라인펠터증후군 치료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사춘기 이후에 관찰되는 신체적 이상 소견을 통해 진단하게 되는데요. 클라인펠터 증후군이 있는 남성들은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부족하므로 정기적으로 남성호르몬을 주입받는 치료를 시행하게 돼요. 남성호르몬 치료는 대부분 10대 초반 이후에 가능하며, 음경 크기를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이라면 더 어린 나이에 단기간의 남성 호르몬 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어요.

경우에 따라 유방암이나 생식세포 종양 등의 위험성을 평가하게 되고 갑상선 기능, 성선 기능, 골다공증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게 돼요. 일반적으로 남성호르몬 치료를 통해 남성의 근육을 발달시키고 체모를 나도록 할 수 있으며, 신체 문제로 인한 우울증도 해소되어 자신감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아요. 더불어,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한 심리치료도 권장될 수 있어요.

클라인펠터증후군과 관련해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닥터나우 실시간 무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주세요. 믿을 수 있는 앱 내 의료진들이 24시간 내내 5분 안에 무료로 답변을 남겨주고 있어요. 아래 버튼을 누르면 빠르게 연결돼요.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내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 및 간호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그 외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 클라인펠터증후군
  • 클라인펠터
  • 클라인펠터증후군증상
  • 클라인펠터증후군원인
  • 클라인펠터증후군치료

관련 의료진 상담

  • 클라인펠터 증후군 환자인데 남성호르몬 치료중인데요

    클라인펠터 증후군을 앓고 있는 30대 남성 입니다 3년째 호르몬 치료 중인데요 네비도로 시작해서 어느순간보니 주기가 짧아지고 있네요 네비도가 1000mg 용량임에도 지금은 25일정도 밖에 유지가 안되서 예나테스테론으로 앰플3개 용량으로 750mg씩 2주마다 투여하고 있습니다. 처음 맞았을때처럼 피로가 가시거나 하지는 않네요 맞다보니 느끼는건데 3년째 운동을 열심히하는데 근육량이 그렇게 커지거나 근육량이 늘지를 않네요. 담당하는 의사쌤께서는 남성호르몬을 만들수 없기때문에 근육량이 유지는 되는데 커지지는 않을것이라는데 사실인가요? 그게 아니라 다른곳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걸까요... 호르몬치료 끊게 되면 근육이 모두 지방으로 전환될거라고도 말씀하시던데 그것도 맞나요? 요약 질문 1. 예나테스토론을 3-4앰플로 2주마다 맞아도 되는가(오늘은 3앰플) 질문 2. 근육이 아무리 운동해도 잘늘지않는데 다른곳에 문제가 있을까? 질문 3. 호르몬치료 중단시 근육이 모두 지방으로 전환되는가?

    1개의 답변
  •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법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법이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
  • 여성요도증후군 치료법 질문이요..

    요도증후군이 생긴지 2달은 되어가는 것 같아요 외음부랑 요도(방광)부분이 너무 불편하고 허리가 아픈게 가장 크고 잔뇨감이나 자주 화장실에 가야할 것 같은 느낌이 있어요 처음엔 방광염인줄알고 항생제만 주구장창 복용했는데(세균도 없고 염증 조금있었지만 그거마저도 거의없었어요) 소용이 없어 혹시 산부인과쪽 문제인가 해서 산부인과 가서 초음파에 균검사에 외음부쪽도 보고 검사할건 다 해봤는데 이상이 없대서 이젠 대학병원 비뇨의학과 CT까지 예약해뒀어요 나중에 검색해보니 요도증후군 증상이더라고요.. CT를 찍어도 요도증후군이란게 나올지도 의문인데 CT에 나올까요? 치료법이 없을까요? 어떻게 해아 하나요? 진짜 제발 치료하고 싶어요 삶의 질이 너무 떨어지는 것 같아요

    1개의 답변

관련 커뮤니티 글

    생리전증후군 과 임신

    1. 혹시나 관계로 인해 임신의 가능성이 생기면서 같은 기간 내에서 이미 관계 이전 그리고 이후 얼마동안도 계속 나타나고 있던 생리전 증후군 증상이 사라질 수 있나요? 혹은 계속 증후군 증상이 나타나도 그 기간 내에서 임신의 과정이 되어지고 있을 수도 있나요? 2. 아니면 이미 증후군 증상을 그 이전부터 느낀 시점에서 이미 사실상 비가임기이고 그냥 원체 증상이 오락가락하는게 그 증후군 증상일 뿐인걸까요, 단지 너무 신경써서 지연되는 중인건지요(예정일 약 이틀지남)

    생리전 증후군

    생리전 증후군으로 가슴이 커지고 아픈데 이 후에 평균적으로 며칠뒤에 생리가 터지나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갖고 계신 분들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갖고 계신 분들 중 불임이신 분 계신가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있어도 아이 낳으신 분들 계실까요 경험 공유해주세요

personalized_nutrition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