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염과 관련된 자주 묻는 질문들
골반염이란?
골반염 원인이 궁금해요.
골반염은 성을 매개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골반염의 구체적인 원인으로는 임질균, 클라미디아균, 그람 음성 구균 등의 세균 감염이 있어요. 이외에 산후 감염이나 소파 수술(자궁 내막을 기계로 긁어내는 수술) 등도 있고, 흔하지는 않지만 인플루엔자 균이나 폐렴구균도 골반염의 원인균이 될 수 있다고 해요.
골반염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이외에도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거나 생리량이 갑자기 많아지는 등 다양한 증상이 있는데요. 38도 이상의 고열 동반, 오한, 배뇨 시 불편감 등도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골반염이 있어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골반염 치료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골반염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광범위 항생제 치료에요. 골반염은 클라미디아균, 연쇄구균 등 다양한 균의 복합적인 골반장기 내 감염이기 때문이에요.
항생제는 주사로 맞는 것과 경구로 복용하는 것이나 효과에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 입원 치료는 필요하지 않다고 해요. 하지만 골반염의 진단이 불확실하거나, 골반강 내 농양이 의심되는 경우, 증상이 심하거나 약물 복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될 때는 입원 치료를 해야 할 수 있어요.
입원 후 열이 없어지고, 혈액 검사 상 염증 수치가 정상화되거나 내진상 골반장기 통증이 없어지면 퇴원을 고려할 수 있는데요. 여성이 골반염에 걸린 경우라면, 원칙적으로 배우자에 대한 항생제 치료를 진행해야 해요. 이유는, 골반염이 임질이나 클라미디아균 감염과 같은 일종의 성 매개성 질환이기 때문이에요.
만약 골반 내 고름 주머니가 형성되거나 고름 주머니가 터져 복막염으로 진행된 경우, 여러 치료를 진행했음에도 차도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해요.
골반염 예방하는 방법은 어떤 게 있나요?
또한 성관계를 할 때는 반드시 콘돔을 착용해 임질, 클라미디아균 등 각종 성병으로부터 예방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고, 만약 성병으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치료가 끝날 때까지 성관계를 자제하는 등 성병의 전파를 막기 위해 조심해야 해요.
평소 질염을 자주 앓는 편이라면, 1년에 한 번은 산부인과를 방문해 정기 검진을 받아주고 질염이 골반염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를 받아주어야 해요.
골반염과 관련해 추가로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닥터나우 실시간 무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주세요. 산부인과 전문의부터 간호사 선생님까지 믿을 수 있는 앱 내 의료진들이 24시간 내내 5분 안에 무료로 답변을 남겨주고 있어요. 혼자 고민하지 말고, 아래 버튼을 눌러 빠르게 건강상담 받아보세요.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닥터나우 의료진이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릴 수 있어요.
관련 질병 알아보기
- 골반내 염증성 질환
관련 증상 알아보기
- 오한
- 불편감이 동반되는 지속적인 배뇨감을 느낌
- 골반에서 압박감이 느껴짐
- 발열 / 열감
- 질 분비물 증가
- 하복부 통증
- 치골의 통증
- 골반 부위 통증
- 하복부에서 압박감이 느껴짐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산부인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 및 간호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그 외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하이닥
- 골반염
- 골반염증상
- 골반염원인
- 골반염치료
- 골반염예방
- 골반염성병
- 질염골반염
- 질염
- 산부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