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병원에서 피지낭종은 추후 재발 방지 및 확실한 치료를 위해서 절개 수술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온라인에 검색해보면 또 어떤 병원에서는 압출기를 사용해 주머니 째로 빼낸다던가 해서 굳이 마취나 절개 없이도 치료가 가능하다는 글이 종종 보입니다.
항생제를 먹고 나니 크기가 많이 작아져 50원 동전 크기만큼 작아졌는데요. 절개 수술과 압출 시술. 둘 다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 될 수 있나요?
피지낭종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피부과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4.01.23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피지 낭종이 발생한 위치나 크기, 상태에 따라 치료는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아요.
얼굴 등 흉터가 남을 것이 걱정되는 부위라면 절개 수술보다는 최소 흉터를 남을 수 있는 방법으로 치료를 할 것이며, 등, 엉덩이 등 크게 노출이 되지 않는 부위라면 절개로 완전히 낭종 주머리를 재거하는 것이 재발 방지에 효과가 좋을 것으로 보여요.
항생제로 현재 크기가 많이 줄었다면 상태를 보시면서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압출만 할 경우에는 주머니가 계속 남아있어 다시 염증이 차거나 재발 확률이 높을 수 있어요. 따라서 개인의 선호도, 의사의 선호도, 재발 가능성, 크기, 염증 여부 등을 고려하여 치료 방법을 고려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피부에 생긴 혹 "피지낭종(표피낭종)" 제거, 원인, 수술, 지방종과의 차이
갑자기 불쑥 생겨버린 피지낭종. 꼭 제거해야 하는지 궁금했다면 클릭해 보세요.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