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새우 섭취 후 설사 및 구역 증상으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비브리오 패혈증의 가능성보단 장염의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비브리오 패혈증은 비브리오 불니피쿠스감염에 의한 패혈증을 의미하며 상처를 통해 해수에 노출되거나, 오염된 어패류를 생식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 증상은 급성 발열, 오한, 피부에 물집 및 피부괴사가 동반되며 구역, 구토, 복통, 설사 같은 소화기 증상 말고 다른 전신적인 증상도 동반합니다.
따라서 패혈증보단 장염일 확률이 더 높아보여요.
식중독이었다면 같이 드신 다른 분들도 같이 복통 및 구토 증상이 있었을 수 있기에 장염일 확률이 더 높아 보이고,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휴식을 취하여도 증상 개선이 없다면 소화기내과 진료가 필요해요.
복통이 있다면 따뜻한 핫팩 등을 배 위에 올려놓고 둥글게 마사지 하는 등의 방법으로 복통 경감을 기대해 볼 수 있어요.
가정 내 상비약으로 증상에 도움이 될 만한 진토제, 설사약, 진경제 등의 일반의약품이 있지는 않은지 찾아보시고, 가족이나 친구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약국 방문을 부탁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부드러운 죽, 계란, 두부, 흰 살 생선, 바나나 등의 음식을 소량씩 나누어 섭취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당분간은 빠른 회복을 위해서 밀가루, 맵고 짜고 기름진 등의 자극적인 음식, 술, 커피, 탄산음료 등은 섭취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구토, 설사, 복통 증상이 소실되었다 하여 바로 일반식을 진행하게 될 경우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어, 회복 후에는 미음 → 흰죽 → 유동식 → 밥 단계로 천천히 식사 단계를 변경하셔야 해요.
만약 고열을 동반한 설사, 구토, 복통이 지속된다면 심각한 탈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상황이 어려우시더라도 가까운 내과 등에 내원하여 적절한 약을 처방 받고 복용하거나 수액 처치 등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여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