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으로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도 쓰러질 수 있는지 궁금하신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의식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도 쓰러질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말씀하신 교감신경 항진증이 있으시면 신체가 기립, 피로, 과호흡과 같은 외부 스트레스에 과도하게 반응하면서 혈관이 수축하지 않거나 반대로 부적절하게 확장되고 심박수 변화가 비정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미주신경성 실신은 일시적인 서맥 및 혈관확장으로 인한 저혈압과 뇌혈류 감소가 원인이지만 기립성 고혈압 및 교감신경항진증이 있으시다면 자율신경계 조절 실패로 인해 실신을 하실 수 있어요.
이 경우에는 실신 전 메스꺼움, 과호흡, 식은땀, 어지러움, 사지 감각 이상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뇌관류가 완전히 소실되기 직전까지는 의식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쓰러지는 것을 인지하고 의식이 있으나 몸만 말을 안 듣는 상태로 쓰러지실 수 있어요.
질문자님의 경우에도 이와 같이 쓰러지시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 상태이나 몸이 말을 듣지 않아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셨던 것 같습니다.
이는 단순 미주신경성 실신이 아닌 복합적인 자율신경계 장애 혹은 신경심혈관성 실신일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 경련성 실신일 가능성이 있어 뇌전증과의 감별을 위해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잦은 실신에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가까운 신경과 또는 심정내과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 예방과 치료를 병행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