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엑스레이에서 횡경막 아래 검은 부분은 정상인가요?

이OO • 2026.06.09

엑스레이를찍엇는데. 소장쪽인가 횡경막거기가 까맣게보이던데 판독지는아무런이상없다하던데 제가모르고내과를밧거든요. 엑스레이에서 횡경막밑에 동그랗게 검은거는 그거올래 그런가요 아니면 그냥 다그렇게나오는건가요?제가 똥이안나와서 관장약도하고 복부팽만도심하고 심박수도95에서100정도나오거든요. 그리고 구토도하고요 가스가차저 배에 힘이들거든요 그거왜그런가요?다른병원에서는장폐색이라던데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09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복부 엑스레이 결과와 여러 증상으로 인해 많이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복부 엑스레이에서 횡경막 아래 검은 부분은 대부분 정상적인 소견입니다. 엑스레이에서 검은 부분은 공기나 가스를 의미하는데, 장관 내에는 정상적으로도 가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검게 보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특히 위나 대장 부위에서는 더욱 흔하게 관찰됩니다.

    다만 질문자님이 호소하시는 증상들 - 변비, 복부팽만, 구토, 심박수 증가 등은 장폐색과 관련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장폐색이 있을 때는 장관 내 가스와 액체가 축적되어 복부팽만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구토나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 병원에서는 이상 없다고 하고 다른 병원에서는 장폐색 진단을 받으셨다니 혼란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추가적인 검사(CT 등)나 다른 전문의의 소견을 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응급실 방문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폐 엑스레이에서 검은 동그라미 부분은 뭔가요?

    기침할때 피맛이나고 호흡들이마실때 쌕쌕 거리고 특히 밤에 심해서 엑스레이 찍었는데 크게 이상은 없는데 오른쪽 폐에 동전만한 동그라미모양을 가리키면서 요건 영상의학과에 물어보시겠다고 하십니다 이상이 있으면 전화 주신다고 하셨는데 이상이 없다고 해도 폐ct를 찍어보는게 좋을까요? 현재는 약먹고 기침은 좋아졌는데 아직 피비린내?는 납니다 아그리고 식사후에 그리고 밤에 자려고 누울때 가슴쪽이 엄청 타들어가는 느낌이 나는데 이건 역류성식도염 때문에 그런건가요?? 바쁘신와중에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기/몸살

    가래

    기침

    2023.05.08
  • 흉부 엑스레이에서 좁쌀처럼 보이는 것이 정상인가요?

    기침은없습니다. 작년에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흉부 엑스레이를 촬영했습니다.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찍은 다음에 간호사가 가정의학과 전문의한테 가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갔더니 엑스레이 상에 좁쌀처럼 보이는 게 있다고 하더군요. 가정의학과 의사는 결절이나 종양으로 의심된다는 말을 하지 않았는데, 원래 흉부 엑스레이 상에서 좁쌀처럼 보이는 게 찍히는 건 정상인가요?

    정형외과

    2024.03.21
  • 요로결석이 배출되면 엑스레이에서 안보이나요?

    요로결석이 엑스레이에서 육안으로 확인이 됐었는데 (5mm) 몇일 후 방문해서 엑스레이 다시 찍어보니 돌이 없어졌다고 하더라구요. (육안으로 결석을 보진 못했어요) 허리통증은 좀 사라진 것 같긴 한데 배뇨 증상은 있어서요

    남성질환

    요로결석

    2023.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