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소변량 감소와 처방약 복용, 괜찮은가요?

정OO • 2025.07.26

안녕하세요. 13개월 아기가 코감기가 너무 심하게 걸려 3일전부터 코슈정,엘도란트시럽,몬테잘,세포독신시럽,비오플산를 처방받아 먹이고 있는데요.. 평소에도 물은 잘 먹지않고 총우유량이 370~480정도 되며 소변을 자주 보는편인데(많이 볼때 한시간에 2-3번정도) 오늘은 소변을 아침 8시50분에 한번 , 12시50분에 한번 하루종일 두번밖에 안싸서 물을 조금 먹여보긴했으나 잘 안먹고.. 이래도 괜찮을까해서 문의드립니다.. 평소보다 약간 쳐져보이긴하나 땀을 많이 흘린것도 아닌데..어디가 불편한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발열구토감기약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아청소년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7.26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13개월 아기가 평소보다 확연히 적은 양의 소변을 보고, 물도 잘 안 마시는 상황이라면 탈수를 걱정할 수밖에 없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특히 평소에는 한 시간에 2~3번씩 소변을 보던 아이가 하루 동안 단 2번만 소변을 봤고, 기운도 약간 처져 보인다면 단순히 감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수분 섭취 부족이나 탈수의 초기 신호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현재 복용 중인 약들은 대부분 감기 증상 완화를 위한 것으로, 특별히 수분 배출을 증가시키는 약은 아니지만, 열이 있거나 코막힘 등으로 수유량이 줄고 잠도 불편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기 쉬워요.
    아이가 감기 때문에 컨디션이 떨어진 상황에서 물과 우유를 평소보다 적게 마셨다면 소변량 감소는 충분히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수분 섭취를 유도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억지로라도 숟가락, 스포이드, 빨대컵 등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 10~20ml씩 자주 먹이는 게 도움이 됩니다.
    아이용 전해질 음료가 있다면 그것도 괜찮고, 우유를 조금 더 자주 주는 것도 방법이에요.
    아기가 지쳐 있거나 처진 느낌이 강해지고, 입안이 바짝 마르거나 눈물이 줄고, 소변이 6시간 이상 없으며 색이 짙다면 가까운 소아과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안전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지금처럼 예민하게 잘 관찰하고 계신 것 자체가 아이 건강을 잘 챙기고 있다는 뜻이에요.
    작은 변화라도 지속되면 빠르게 대응해주는 게 중요하니, 필요하면 병원 진료도 미루지 마시고 받으시는 걸 권해드릴게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아기 배변 훈련, 어떻게 해야할까? 아기 배변 횟수와 훈련에 대한 모든 것

    아기의 배변을 훈련해야 할 시기가 왔다면 반드시 읽어보세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소아청소년과 관련 질문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