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절제 후 변비와 등통증 원인은?
복강경 담낭절제수술 7일차인데 대변이 안 나옵니다.. 등통증도 심해요 왜 이럴까요
복강경 담낭절제수술 7일차인데 대변이 안 나옵니다.. 등통증도 심해요 왜 이럴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담낭절제 수술 후 변비와 등통증을 경험하고 계시는군요. 이는 수술 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수술 후 변비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담낭이 제거되면 소화 과정에 변화가 생기고, 수술 자체로 인해 장운동이 일시적으로 느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사용하는 진통제가 장 운동을 더욱 느리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등통증의 경우, 담낭절제술 후 1개월 이내에 나타날 수 있는 '담낭절제술 후 증후군'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담관이나 췌장의 기능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통증이나 소화불량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비 완화를 위해서는: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수술을 받으신 병원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심한 통증이나 발열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세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복강경 담낭절제술 받은지 5일차입니다 그동안 복통으로 밥을 거의 먹지못하고 수액만 꽂고있다가 퇴원 후 뭔가만 먹으면 바로 명치쪽 통증이 생겨 먹지를 못하겠습니다

갑자기 온몸의 관절이 쑤시고 물설사를 4-5번 쫙쫙하고 위의 아랫부분이 아픕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3년전 담낭절제수술후 늘 설사증상을 보이고 있어서 이게 다른 어떤 문제가 있는건지 모르겠어요. 평소엔 그냥 설사 혹은 묽은변을 보다가 컨디션이 안좋으면 물설사도 하긴하지만 그때는 바가 싸르르 아플뿐이고 오늘처럼 위쪽 배까지 아프다거나 관절이 쑤시진 않습니다.

담낭절제수술후 1년정도 되었습니다. 수술직후는 별다른건 모르겠었는데 오히려 요즘들어 설사를 자주합니다. 그것도 변비흔 설사, 설사후 변비..ㅜㅜ 이런상황을 반복하고 있는데 왜 이러는걸까요? 수술받은 병원가서 다시 검사나 치료를 해 봐야할까요? 아니면 담낭절제후 일어나는 일상적인 현상인가요? 생활이 불편합니다. 특히 차타고 이동중 배아프고 설사 증상 나타날까봐 신경쓰이고 불안증상이 일어납니다. 어찌해야 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