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헤르페스 증상이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헤르페스의 재발은 흔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헤르페스 단순포진 바이러스 2형(헤르페스 2형)은 주로 허리 아래의 감염을 일으켜 생식기 수포와 궤양이 모여있는 양상, 통증, 가려움증, 일부에서 발열, 근육통과 같은 전신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어요. 하지만 무증상인 경우도 많아 헤르페스 2형 보균자임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해요.
혈액 검사의 신뢰도가 높은 편이며, 수포가 없는 경우 PCR 검사 결과에서 음성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해요.
최근에는 헤르페스 1형이 생식기 주위에서 발견되기도 하는 등 그 경계가 모호하여 정확한 유형 확인을 위해서는 검사가 필요해요.
헤르페스 2형은 아시클로버 등의 항바이러스제 성분을 사용하여 치료하게 돼요.
개인의 상태에 따라, 또는 약의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약 5~7일 간 꾸준히 연고를 바르고 경구약을 복용하면서 증상을 관찰해야 하며, 약을 사용하였을 때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는 다른 치료방법으로 대체해야 할 수 있어요.
헤르페스는 완치의 개념 보다는 증상이의 호전 된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바이러스가 몸속 신경절에 숨어 있다가 개인의 면역 상태에 따라 재발이 잦으며,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치료가 필요해요.
따라서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건강한 상태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습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삼, 아연, 브로세틴, 프로폴리스, 비타민B군 등 영양제 복용,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휴식과 수면, 적당한 운동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적절한 항바이러스제 사용으로 조기에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