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만 걸어도 심장이 크게 뛰는 이유는?
심장이 불안할때 크게 뛰고 조금만 걸어도 심장이 크게 뛰고 심장이 뜨거워요 그냥 있을땐 느리게 뛰는것도 같고요
심장이 불안할때 크게 뛰고 조금만 걸어도 심장이 크게 뛰고 심장이 뜨거워요 그냥 있을땐 느리게 뛰는것도 같고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아청소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조금만 걸어도 심장이 크게 뛰고 불안하실 때 더 심해지는 증상을 경험하고 계시는군요.
움직일 때 심장이 빨라지는 것은 사실 정상적인 생리 반응입니다. 신체 활동을 하면 근육에 더 많은 산소가 필요하게 되고, 이에 따라 심장은 자동으로 더 빨리 뛰게 됩니다. 이때 자율신경계가 활성화되면서 심장 박동이 평소보다 더 크게 체감될 수 있습니다.
특히 불안감이 있거나 심장에 더 집중하고 있을 때는 이러한 심장 박동 변화가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어요. 불안할 때 심장이 크게 뛰는 것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어 심박수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가만히 있을 때는 부교감신경이 우세해져서 심장이 조용히 뛰게 되므로, 느리게 뛰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도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다만 심장이 "뜨겁다"고 느끼시는 부분은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 감각의 과민화일 수 있습니다. 극심한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등이 이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지속된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여 심전도 검사 등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른 증상(호흡곤란, 어지러움, 가슴 통증 등)이 동반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조금만 걸어도 심장이 미친듯이 뛰고 숨이 차고 힘들어요....
심장이 빠르게 뛰는건 아닌데, 보통 사람들에 비해 심장 박동 소리가 크며, 심장 뛰는 것이 잘 느껴집니다. 20대 남성이고, 키가 크고 마른 체형입니다. 마른체형이라 그런걸까요? 어떤 원인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평소 누워있을때 맥박이 70-80정도 하는데 맥박이 정상인데도 두시간 정도 심장이 크게 뛰는것과도 같은 느낌이 있었습니다. 이제 진정이 되고 조금 졸린채 맥박을 다시 재려니 60-65 정도 뜨는데 자연스러운 현상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