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반복되는 얼굴마비와 혀경련, 정상 회복 과정인가요?
해면혈관종으로 개두술을한지 3주정도됐는데 수술 후 이튿날 뇌전증이 왔었고 검사해보니 다른 이상은 없고 병원에서는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했고 수술 후 2주 넘었을때는 얼굴 마비증상과 발음이 어눌해지지다 괜찮아졌고 다시 ct찍어봤을때도 이상 없다했습니다 그러다 3주째가 되가는 오늘 또 얼굴마비와 혀경련이 왔는데 단순 회복과정이 맞을까요 ㅠ
해면혈관종으로 개두술을한지 3주정도됐는데 수술 후 이튿날 뇌전증이 왔었고 검사해보니 다른 이상은 없고 병원에서는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했고 수술 후 2주 넘었을때는 얼굴 마비증상과 발음이 어눌해지지다 괜찮아졌고 다시 ct찍어봤을때도 이상 없다했습니다 그러다 3주째가 되가는 오늘 또 얼굴마비와 혀경련이 왔는데 단순 회복과정이 맞을까요 ㅠ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신경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수술 후 반복되는 증상으로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개두술 후 얼굴 마비와 혀 경련 같은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났다가 호전되고 다시 발생하는 것은 수술 부위와 관련된 뇌 조직의 회복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특히 해면혈관종 수술은 뇌의 중요한 부위를 다루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뇌 조직의 부종이 생겼다가 줄어들면서 증상이 호전되었다가, 회복 과정에서 염증 반응이나 조직 재생 과정에 따라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CT에서 이상이 없다는 것은 구조적인 문제는 없다는 의미이지만, 미세한 신경 기능의 변화는 영상에서 확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담당 의사에게 알려야 할 중요한 정보입니다. 특히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거나 기존 증상이 악화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완전한 회복까지는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수개월이 소요될 수 있으니, 꾸준한 경과 관찰과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제가 겨드랑이 2cm정도의 크기 염증으로 인해 염증 제거 수술 했는데 시술한지 3주정도 지났어요 초반에는 수술 부위만 딱딱했는데 어느 순간 만세하면 팔 안쪽이 당기더니 지금은 그전보다 더큰 멍울이 잡히네요ㅠㅠ 만지면 막 아프지는 않고 살짝 통증있는 정도..? 쓰라린느낌인데 상처가 나아가는 증상중 하나인가요..? 다시 병원갔다가 별문제 아닐까봐 걱정이라 여기에 질문 남겨요 성별은 여성입니다 그때 수술도 유방외과가 아닌 그냥 외과에서 검사하고 염증소견으로 수술했어요

항문 농양 재발 수술 후 회복 중에 있는데 통증의 강도가 점점 세지고 오늘 아침부터 엉엉 울 정도로 통증의 강도가 세졌습니다. 수술을 받은 의사가 아닌 병원 내 다른 외과의 분께 급하게 진료를 받았는데 수술 부위에는 문제가 없고 당시에 아파서 못 느낀 통증을 느끼는거다, 많이 움직여라 라고 하셨습니다. 근데 통증의 정도가 수술 이후보다 훨씬 강해졌고 살이 연한 부위니 너무 아픕니다. 통증에 그렇게 예민한 편도 아니고 아파도 잘 참는데 몸서리치게 아프니 일상생활이 전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통증은 조금 괜찮아졌다가 갑자기 통증이 심해지는 패턴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혹시 잘 낫고 있는게 맞을까요? 다른 사람들도 이런 회복과정을 거치는지도 궁금합니다.

수술 이후 특정 부위가 아프고 불편하다고 느꼈고 아파서 살살 봤을 때는 별 이상한 부분을 못 느꼈는데 오늘 그냥 과감하게 다리 벌리고 자세히 봤어요 이제와서 의심과 의문이 생겼어요 수술한지 이틀만에 실밥 풀어주시고 삼일째에는 완전 제거했어요 1. 원래 이렇게 빨리 제거하나요? 2. 그리고 아직 붉게 보이고 벌어져 보이는데 이건 시간 지나면 괜찮아지겠죠? 지금 보니까 실밥이 두세군데 풀리지 않은 완전한 봉합상태로 있어요 실밥 있는 부위가 너어어무 아파요 3. 이것도 정상적인 건가요? 마지막으로 일주일 밖에 안 됐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니 양쪽 디자인이나 크기가 너무 차이가 크고, 한쪽은 대음순이랑 완전히 붙어 있는데 대음순이랑 붙어있는 쪽이 여전히 크고 삐뚤삐뚤 이상하게 생겼어요 다른 한쪽은 너무 짧게 돼서 거의 안 쪽으로 들어가보일 정도에요 4. 이론적으로 잘 된 거 맞나요? 5. 시간 지나면 예뻐지는 거 맞나요? 다른 병원을 가볼까요, 아님 수술한 병원가서 물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