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두에 생긴 혹이 쥐젖인지 사마귀인지 구별 방법은?
유두 쪽에 쥐젖인지, 사마귀인지 헷갈립니다... 도대체 왜 여기에 났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ㅜㅜ
유두 쪽에 쥐젖인지, 사마귀인지 헷갈립니다... 도대체 왜 여기에 났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ㅜㅜ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유두 부위에 발생한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유두 주위에 생긴 돌기는 쥐젖(연성 섬유종) 또는 사마귀일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쥐젖(연성 섬유종)은 피부에 작고 부드럽게 튀어나온 돌기 형태로 주로 1mm에서 수 cm 크기로 자랄 수 있습니다.
색깔은 대부분 피부색과 유사하고 표면은 매끈하며, 목, 겨드랑이, 눈꺼풀, 가슴 주변, 유두 같이 옷이나 피부의 마찰이 많은 부위에 자주 나타납니다.
쥐젖은 특별한 증상 없이 오랜 시간 존재하는 경우가 많고, 나이가 들수록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피부 마찰, 노화, 유전, 호르몬 변화, 임신, 당뇨, 체중증가 등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
쥐젖은 전염성이 없으며, 암으로 진행되지 않는 양성종양입니다.
반면, 사마귀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에 의해 생기는 피부 질환으로 표면이 거칠고 오돌토돌하며 중심부에 점상 출혈이 있거나 작은 심지가 보일 수 있습니다.
색은 분홍, 회색, 갈색 등으로 다양하며 만졌을 때 거칠거나 말랑하게 느껴집니다.
사마귀는 손, 발, 얼굴, 생식기 등 신체 어디에나 생길 수 있으며, 드물게 유두에도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 질환이므로 신체 다른 부위나 타인에게 옮길 가능성이 있고, 면역이 약한 사람에게서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유두에 이러한 병변이 생기는 이유는 해당 부위가 마찰이나 호르몬 변화의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임신, 수유, 체중변화 등으로 유두 부위가 자극받거나, 당뇨 환자처럼 호르몬 및 대사환경이 변화할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사마귀의 경우에는 면역력 저하, 바이러스 접촉 등이 원인이 됩니다.
쥐젖은 미용상 제거가 필요할 때 간단한 시술로 제거할 수 있으며, 특별한 합병증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마귀는 크림, 냉동치료, 레이저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으며, 주변으로 번지지 않게 주의가 필요합니다.
해당 증상은 스스로 제거하려고 하지 마시고, 걱정이 되신다면, 피부과나 외과 진료를 받아보신 후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쥐젖 제거, 집에서 절대 혼자 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려요.
5.0
2025.08.01
곤지름일까요 쥐젖일까요 위에건 생긴지 몇 년 지났고 번지거나 가렵거나 아프지 않았습니다 근데 최근 한달간 되게 거슬려서 자꾸 손으로 만졌더니 + 팬티라인 마찰 때문인지 밑에 하나가 더 생겼어요 무엇일까요 위에 거랑 똑같이 아프거나 가렵지 않고 한달동안 더 커지거나 안 번지고 딱 저렇게 있습니다 사진은 정면과 위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목 부위인데 쥐젖인지 사마귀인지 알고 싶습니다.
편평 사마귀 일수도 있나요? 쥐젖인지 편평사마귀인지 사진으로 구분은 어려우시겠지만ㅜㅜ 답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