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년간 20kg 감량, 질환 가능성 있나요?
혹시 한 반년정도로 20kg이 빠졌어요 근데 그사이에 헬스도다녔고 운동도했는데 막 다이어트 목적으로는 하지않았어요 그리고 최근 한달은 안했는데 제가 외출을자주하고 저녁을 잘안먹었어요 근데 체중감량은 크게없어요 혹시 이게 암이나 질환이있는건아니죠?
혹시 한 반년정도로 20kg이 빠졌어요 근데 그사이에 헬스도다녔고 운동도했는데 막 다이어트 목적으로는 하지않았어요 그리고 최근 한달은 안했는데 제가 외출을자주하고 저녁을 잘안먹었어요 근데 체중감량은 크게없어요 혹시 이게 암이나 질환이있는건아니죠?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반 년정도 사이에 20kg 정도 빠졌는데 최근 한 달 간은 운동은 안 했지만 저녁을 잘 안먹어도 체중의 감량이 별로 없어 혹시나 암이나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되시는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최근 체중 감량은 자연스러운 반응이며 병적인 문제는 크게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최근 반 년 동안 20kg 정도의 체중 감량이 있으셨다고 하셨는데요.
질문자님의 원래 체중이 어느 정도 였는지에 따라 조금 차이는 있어도 운동과 헬스를 병행하시면서 감량되신 것이라면 자연스러운 활동 증가로 인한 감량으로 보입니다.
20kg 체중 감량은 상당한 수치지만 운동과 식사량 감소가 함께 되었다면 그 자체가 병적인 문제일 가능성은 높지 않아요.
특히 근육량이 늘면 초기에 체중이 쉽게 빠질 수 있으며 오히려 자연스러운 체중 감량이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1달간 운동을 멈추시고 자주 외출하시면서 저녁 식사를 드시지 않았지만 살이 빠지지 않은 것은 이미 몸의 대사 균형이 조절되어 체중이 안정되었을 가능성이 높아요.
체중이 어느 시점에서 멈췄다는 것은 신체가 이미 해당 체중에 적응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즉, 이미 빠질만큼 살이 빠졌고 그 상태에 몸이 적응되었을 수도 있어요.
질문자님의 말처럼 병적인 원인으로 체중 감소가 일어날 시에는 체중이 지속해서 빠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또한 최근 운동을 안하셨다면 활동에너지의 소모가 운동을 하셨던 시기보다 훨씬 적어져 훨씬 적은량을 먹어도 체중에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찌실 수도 있어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정상적인 변화로 보이므로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갑작스럽게 살이 빠지거나 식욕저하, 피로, 열, 식은땀 등의 이상 증상이 생긴다면 가까운 내과에 가셔서 진료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릴게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근력운동을 매일 해도 괜찮은지 궁금했다면 정확한 정보 챙겨가세요!
5.0
2일 전
삭센다 처방 받고 싶습니다. 작년 입사 검짐때 92kg 이였고 올해 검진 받으니 82kg입니다 여전히 과체중이고 70kg 대로 체중감량하고 싶습니다 체중감량도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한게 아닙니다 생산직 현장에서 근무에서 노동으로 빠져서요 체중 감량 된김에 삭센다 처방 받아 더 체중감량하고 싶습니다 인터넷 글 보아하니 당뇨 관련이야기도 있던데 현재 당뇨 전단계 이고 간질환 지방간이 있습니다.
1년전 183cm 156kg이었고 현재는 119kg입니다. 당연히 지방간이 있었으면 간수치도 안좋아요. 6개월전 130kg일때 ALT80 AST33 이었습니다. 현재는 10kg을 더 감량한 상태인데 현재도 물론 초고도 비만이지만 꾸준히 운동과 식이요법를 병행했습니다. 자기 몸무게의 10%감량을 3개월 이상 천천히 할 경우 간에 지방이 감소한다는데 현재 체중감량으로 간수치 개선과 지방간이 사라질 수도 있을까요?
근래들어 살이 빠지는데요. 제가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20kg 가까히 감량했습니다. 몇달간 소식 폭식 하며 대충 유지중에 있고요. 근래들어 입맛도 없고 많이 먹지도못해서 살이 조금씩 빠진 느낌이 드는데 좀 더 먹어도 빠져있더라고요. 혹시 몸에 무슨 이상이 있을까 걱정됩니다. 갑상선 저하증있고, 갑상선에 혹이 여러개 있습니다. 한달 전 검사했고 추적검사 중 이고요. 양쪽 가슴에도 혹이 있고 커지긴했지만 모양이 나쁘지않아서 추적검사하기로 했습니다. 유방외과는 2달 전 방문했고요. 1달 전, 복부CT촬영 했습니다. 이상 없었고요. 복부초음파 시, 림프절이 부어있지만 큰 문제되진않는다고 했고요. 역류성 인후염으로 약복용중이고, 우울증 및 불면증 등으로 정신과 약 복용중입니다. 정신과약은 살이 찌우지않고 식욕저하가 있을 것 이라 했는데 약 먹기 전부터 식욕은 별로 없습니다. 되려, 정신과 약으로 변비증세 생겼어요. 1~2달 전, 공복으로 당뇨검사 시 정상이었습니다. 살빠짐 원인이 뭘까요?